주식 투자/기업 분석(재무, 산업, 전망)

구글, 다우존스 지수 편입 가능할까?

헤일로 2022. 2. 7. 08:47
반응형

구글, 다우존스 지수 편입 가능할까?

 

 

 

안녕하세요, 부자 되기 위해 공부하는 헤일로 여자친구 입니다. 

 

 

 

최근 구글의 모 기업인 알파벳은 2021년 4분기 매출 753억 달러 (전년 대비 +32.3%), 순이익 206억 달러 (+29%)의 호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참고로 알파벳은 이제 연매출 300조 원을 찍는 회사가 되었습니다.) 실적 발표 후 이어진 컨퍼런스 콜에서 AI 기술을 접목한 광고 사업부의 매출이 고성장을 지속하고 있으며, 클라우드 매출과 수주가 급증하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알파벳은 20대 1로 주식 분할을 할 것이라 발표했습니다. 현재 한 주당 약 3천 달러인 알파벳 주식 1주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주식 분할 이후에는 약 150 달러짜리 20주를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전체 가치에는 변함이 없으나, 이제 150 달러만 있어도 1주를 살 수 있기 때문에, 소액으로 알파벳 주식에 투자를 하고 싶은 개인 투자자들에게는 새로운 매수 기회가 생기는 셈입니다. (물론, 지금도 소수점 거래가 가능하긴 합니다.)

 

 

 

이와 함께 관심을 모으는 것은, 이번 알파벳 주식 분할 이후 알파벳이 다우존스 지수에 편입할 수 있을지 그 여부에 관한 것입니다. 다우존스 지수는 미국 증시 3대 지수 중 하나로, 정확한 명칭은 '다우존스 산업재 평균(Dow Jones Industrial Average)' 입니다. 1896년에 만들어진 다우존스 지수는 1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지수를 구성하는 기업들이 계속 바뀌었습니다. 다우존스 지수를 구성하는 기업은 총 30개인데, 현재 시가총액 기준 미국 주식 3 대장 중 1,2위인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미 다우존스 지수에 들어가 있습니다. 

 

 

 

3위인 알파벳이 아직 다우존스 지수에 들어가지 못한 것은, 물론 여러 요인이 있겠지만, 다우존스 지수를 산출하는 방식도 하나의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주가 지수를 산출하는 방식은 주가평균식, 그리고 시가총액식 이렇게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1) 주가평균식은 지수 내 종목들의 주가를 평균 내서 산정하는 방식으로, 다우존스 지수, 일본의 니케이 225 등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2) 시가총액식은 지수에 포함된 모든 기업을 모아 시가총액 비례 비율로 그 등락에 비중을 두어 나타낸 방식으로, S&P500, 한국의 코스피 등에 적용되는 방식입니다.

 

시가총액식은 시가 총액 비례 비율로 비중을 두기에 지수에 '회사의 규모'가 반영됩니다. 하지만, 주가 평균식은 시가 총액이 작은 회사라도 1주당 가격이 높으면 지수 내 비중이 급격히 높아져, 지수 전체의 움직임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1주당 가격이 높은 알파벳은 아직 다우존스 지수에 편입되지 못했던 것입니다. (참고로,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 주가는 1주당 100~300불 수준)

 

 

출처: macrotrends.net

 

위 그래프는 1971년 이후 나스닥과 다우존스 지수의 추이를 비교한 그래프 입니다. 다우존스 지수는 지수를 구성하는 기업이 단지 30개밖에 안되고, 단순히 주가를 평균 내는 방식이라, 미국을 대표하는 지수가 맞는지에 대한 의문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테크주 비중을 높이려는 시도는 계속하고 있긴 하지만, 여전히 다른 지수들에 대비 테크주 비중이 낮은 편이라 팬데믹 폭등장에서 상대적으로 지지부진하기도 했습니다. 

 

 

 

헤일로 여자친구의 결론

알파벳이 이번 20대 1 주식 분할 이후, 다우존스 지수에 편입이 될 수도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주식 분할로 인해, 혹은 다우존스 지수 편입으로 인해 주가가 오를 수도 안 오를 수도 있습니다. 반면, 이번 2021년 4분기 실적 발표 이후 '메타'와 같이 실적이 안 좋았던 기업은 시장에서 가차 없이 외면당했습니다. 여기서 제가 드리고 싶은 말은, 투자를 하는데 있어 기업의 실적, 펀더멘털이 더 중요한 것이지, 주식 분할, 지수 편입 등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2022년에 사야할 주식의 특징 (feat. 시장 트렌드)

구글 주식 지금이라도 사야 하는 이유

 

 

'주식 분석이란 거의 재미없고, 아주 사소한 것들까지 챙겨야 하는 어려운 작업이다. 따라서 기업을 제대로 평가하고 주식의 적정한 가치는 매기는 훈련을 충분히 쌓지 않는다면, 주식 투자가 패가망신의 지름길이 될 것이다.'

- 알프 웬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