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기업 분석(재무, 산업, 전망)

구글 주식 지금이라도 사야 하는 이유 ( feat. 구글 전망, 사업)

헤일로 2021. 7. 13. 15:55
반응형

구글 주식 지금이라도 사야 하는 이유 ( feat. 구글 전망, 사업 )

부자 되기 위해 공부하는 청년 헤일로입니다.

미국 주식 투자를 시작하면, Famang 이라는 말을 듣게 됩니다. 페이스북,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넷플릭스, 그리고 오늘의 주인공 구글입니다. Famang이라는 기업은 현재 미국의 4차산업 혁명을 이끌어가는 모두의 주목을 받는 빅테크 기업이며 항상 고평가 되었다는 말을 듣는 기업중 하나입니다. 최근에 구글은 코로나 위기가 조금씩 해소되는 모습을 보이며 올해는 그 어떤 기업보다 가파른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늘은 구글의 전망과 사업에 대해 알아보고 지금이라도 구글에 투자하고 주식을 장기적으로 모아가야하는 이유에 대해서 공부하겠습니다. 

 

 

***목차
*알파벳 구글 실적 요약
*매출 비중 및 클라우드 시장 점유율 증가

*유튜브 수익 및 구글 서비스 유료
*헤일로의 결론( feat. 구글 주식 지금이라도 사야하는 이유 )
알파벳 구글 실적 요약

구글 21.1Q 실적은 매출은 55.3억 달러로 전년대비 약 34% 성장을 보여 주었으며, 핵심은 영업이익인데 16.4억 달러로 매출 대비 약 30% 수준의 영업이익을 달성 하였습니다. 영업이익은 매출에서 감가상각을 제외한 실제 번돈을 의미하는데 영업이익은 전년도 대비 2배이상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것을 쉽게 설명하겠습니다. 치킨집이 있는데 한달에 천만원 벌고 200만원의 순이익을 본다고 가정할때, 매출을 1300만원으로 매출은 30%늘었지만 순이익을 400만원으로 2배 증가 시켰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즉 매출도 올렸지만 순이익을 더 빠르게 증가 시켰다는것을 의미합니다.

 

<영업이익은 순수한 의미에서 순이익은 아닙니다. 보통 영업외 손익, 법인세 까지 차감한것이 순이익입니다.>

 

제무재표에서 순이익을 가장 잘 나타내는 지표가 ROE인데 Return of Equity 라고 합니다. 투자 자본 대비 , 순이익(당기순이익)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천만원을 투자하여 백만원을 번다면 10%의 ROE를 가진다 라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데,  보통 10% 이상만 되어도 매우 훌륭한 기업이라고 표현합니다. 구글의 경우 ROE를 2018년 부터 18~19% 를 유지합니다. 다른 여타 기업을 비교하면 ROE를 + 를 가지지 못하는 기업도 많은데 세계에서 시가총액 5위권안에 드는 기업이 이렇게 높은 순이익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은 투자 매력도가 높다고 판단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알파벳 주가 및 재무 분석(2021.2) (tistory.com)

 

구글 알파벳 주가 및 재무 분석(2021.2)

구글 알파벳 주가 및 재무 분석(2021.2) 부자되기 위해 공부하는 청년 헤일로 입니다. 20년 3월부터 지루하게 길어지고 있는 코로나 상황에서도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로제네카의 백신과 경기 회

freedom-with-halo2.tistory.com

<구글 재무제표 분석 글 첨부합니다>

 

 

 

매출 비중 및 클라우드 시장 점유율 증가

알파벳의 매출 구조는 3개로 구분할수 있습니다. 전체 매출의 80%의 경우 광고에서 나오는데 이는 유튜브와 구글 검색 엔진에서 나오는 매출 입니다. 21.1Q 에서는 전년도 대비 광고 부분에서도 32%의 성장을 보였습니다. 코로나로 광고 사업이 침체되어 있다가 회복하여 이익이 반등한 결과 라고 해석할수도 있습니다. 다음으로 클라우드 사업은 구글의 전체 매출의 약 7% 정도를 차지하며 클라우드 사업부의 매출은 46%로 크게 성장하였습니다. 클라우드 시장 점유율을 구글 9% 수준으로 아마존 33% 마이크로소프트 18% 다음으로 3위를 하고 있습니다. 1~3위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구글이 전체 클라우드 시장의 60%를 독점하고 있으며 구글도 매년 클라우드에서 매출이 크게 오르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시장 점유율
1위 아마존 AWS 33%
2위 마이크로 소프트 에져 18%
3위 구글 클라우드 9%
4위 알리바바 5%
5위 IBM 5%
6위 세일스포스 3%

 

 

유튜브 수익 및 구글 서비스 유료화

구글의 매출의 80%은 유튜브 및 검색 엔진에서 수익이 나옵니다. 검색과 유튜브라는 플렛폼에서 수익의 대부분을 이끌어내는 것이 리스크라고 생각할수 있지만 유튜브라는 매체는 대체가 불가능한 영상 플렛폼이 되었습니다. 플렛폼을 독점하게 되면 유료화 하고 가격인상을 하는 등의 차익을 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현재 유튜브의 경우 모든 영상에 광고를 붙이는 것으로 정책이 변화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구독자 1천명이상 영상 시간 4000시간 이상을 기록해야 광고 삽입이 가능한것으로 하였는데 현재는 구독자 1명의 유튜브 채널의 영상에도 광고가 삽입이 됩니다. 이것은 유튜브 채널 사용자에게나 구글 기업에 직접적으로 이득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모든 영상에 광고가 들어감으로서 광고를 보고 싶지 않은 고객이 늘게 되고 유튜브 프리미엄 이용 고객 증가의 반사 이익을 보게 되었습니다. 

 

구글 포토 유료화 , 구글 포토의 경우 구글 클라우드로 영상이나 사진을 저장할수있는 매체 입니다 이전에는 자유롭게 용량 상관없이 저장을 할 수 있었는데 현재 구글 포토의 경우 유료 서비스로 전환되어 15GB 이상의 사진이나 영상의 경우 저장을 원할 경우 이용료를 지불 해야 합니다. 

 

구글 앱 스토어 결제 수수료 대폭 인상, 구글은 안드로이드 라는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휴대폰 시장의 엄청난 독점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애플의 제품을 쓰지 않는한 안드로이드, 그리고 앱스토어를 사용하여야 하는데 구글은 2021.10 부터 앱스토어에서 유료 결제를 할 경우 15~30% 수수료를 추가로 지불 하도록 정책을 바꾸었습니다. 사용자의 경우 앱스토어 쓰기 싫어도 안드로이드 폰을 쓰는 이상 다른 어플케이션 스토어의 선택지가 없기에 돈을 지불 할 수 밖에 없습니다. 

 

 

헤일로의 결론 ( feat. 구글 주식 지금이라도 사야하는 이유 )

구글 좋은 기업인거 알겠는데 이미 덩치가 엄청 커졌고 얼마나 더 커지겠냐 라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최근 구글 관련 기사를 보면 플렛폼 독적으로 줄줄이 유료화 시키면서 탐욕적인 구글이다 라는 비난을 받기도 합니다. 개인 투자자는 이런 사실을 주의해서 봐야 합니다. 유료화를 통해서 구글이 얻는 이익은 소비자나 경쟁자가 막을 수 없는 이익 입니다. 이렇게 의도적으로 구글이 이익 극대화를 하는 것은 기업 자체에도 도움이 되며, 구글 주식을 소유한 개인 투자자에게도 이익입니다. 이렇게 빅테크 기업들의 주식이 주목 받고 하는 것은 단순히 4차 산업 혁명에 관련성이 높다는 것 뿐만 아니라 엄청난 독적렴으로 시장을 완전히 장악하고 있는것에 기인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워렌버핏의 경우도 항상 경제적인 해자를 갖춘 기업을 소유해야한다고 하는 것처럼 독점력을 기반으로한 가격 상승을 하는 기업은 투자 매력도가 매우 높은 기업입니다. 

 

'오늘의 투자자는 어제의 성장으로 수익을 내지 않는다,'

-워렌버핏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