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이모저모

TIGER 차이나전기차 ETF 투자하지 않는 이유 (feat. 디디추싱)

헤일로 2021. 7. 12. 10:00
반응형

TIGER 차이나전기차 ETF 투자하지 않는 이유 (feat. 디디추싱)

 

안녕하세요, 부자되기 위해 공부하는 헤일로 여자친구입니다.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2020년 12월에 상장한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ETF는 여러면에서 매력적인 상품입니다.

- 첫째로 현재 수익률이 매우 좋은 편이라는 점,

- 둘째로 미래의 아주 유망한 전기차 섹터를 다룬다는 점,

- 그리고 마지막으로 매우 큰 시장인 중국 시장에 투자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로 저도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ETF에 투자를 했었습니다. 하지만, 지난 금요일 전량 매도를 하며, 더 이상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에 투자를 하지 않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그 이유에 대해 서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ETF 투자하지 않는 이유

공산당 리스크, 시진핑 리스크, 차이나 리스크

투자를 할만한 많은 매력적인 이유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더 이상 투자를 하지 않기로 마음먹은 이유는 바로 '중국'이라는 특수성 때문입니다. 중국 시장은 분명 투자를 하기에 매우 매력적인 '기회의 땅'이기도 하지만, 반대로 투자를 망쳐 버릴 수도 있는 '매우 위험한 땅'이기도 합니다. 기업이 일을 못하기 때문에 위험한 것이 아니라, 그냥 중국 정부에 밉보이면 기업이 심각한 제재를 당하거나 하루아침에 사라질 수도 있는 나라가 바로 중국이라는 공산당 국가이기 때문입니다. '공산당 리스크, 시진핑 리스크, 차이나 리스크'라는 말이 괜히 나오는 것이 아니라 생각합니다. 

 

 

**중국판 우버라 불리는 디디추싱

중국 정부 철퇴 맞은 디디추싱

중국판 우버라 불리는 중국 No.1 차량 호출 업체 '디디추싱'이라는 기업이 없어질 위기에 처했습니다. 최근 미국 증시에 상장하는 과정에서 민감한 사용자 데이터, 즉 중국의 사용자 데이터와 교통 데이터를 미국으로 통째로 넘겼다는 '소문'이 나며, 중국 정부의 눈엣가시가 된 것입니다. 중국은 디디추싱에게 미국 상장을 유예하라는 메시지를 보냈지만 디디추싱이 그냥 무시하고 상장시켜버리자, 중국 당국은 스마트폰 앱스토어에서 디디추싱을 제거시켜버렸습니다. 

 

중국은 디디추싱 뿐만 아니라 디디추싱과 비슷한 플랫폼 기업 3곳에도 지금 제재를 가하고 있습니다. 이를 두고 시장은 중국이 '막대한 양의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플랫폼 기업들을 길들이기'를 하고 있다는 시각도 있습니다. 이처럼 중국은 기업을 쥐락펴락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그런 나라인 것입니다. 

 

 

 

**알리바바 창업자 마윈 실종

알리바바 창업자 마윈 실종 사건

작년 말에는 중국의 알리바바 홀딩스의 창립자인 마윈이 중국 당국을 비판한 뒤 2개월간 모습을 드러내지 않아서 난리가 난 적도 있었습니다. 마윈은 작년 10월 상하이에서 진행한 연설에서 '오늘날의 금융 시스템은 산업 시대의 유산이다. 우리는 다음 세대와 젊은이들을 위해 새로운 것을 만들어야 한다. 우리는 현재 시스템을 개혁해야 한다.'라고 말하며, 중국 정부의 규제에 대한 비판을 했습니다.

이 연설 후 중국 정부는 세계적으로 주목받던 알리바바 계열사인 엔트그룹의 IPO 절차를 전격 중단시켜버리고, 알리바바에 대해 반독점 조사까지 진행했습니다. 그 후 알리바바의 주가는 대폭락 하고, 지금까지도 계속해서 그 흐름이 좋지 않은 상태입니다. 

 

중국 당국이 중국 기업들에게 크리티컬 한 제재가 들어갈 때마다 대다수의 중국 기업들의 주가는 와장창 폭락해버리는 일이 비일비재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월스트리트 저널의 많은 투자자들이 중국 기업 투자에는 규제 리스크가 너무 많고, 무슨 일이 벌어질지 너무 불확실하다며 절레절레하고 있다고 합니다.

 

 

 

**헤일로 여자친구의 결론

분명 중국 기업에 투자를 하면 '성공의 땅'이라 불릴 만큼 높은 기회를 가지고 있지만, 그만큼이나 '높은 리스크'가 있다는 것을 잊으면 안 됩니다. (그리고 요즘 중국은 '하나의 중국'을 외치면서 세계 곳곳 여러 나라에 민폐를 끼치며 분쟁이 심화되고 있기 때문에 안심할 수 없다 생각합니다.)

저는 투자금을 잃지 않으면서 장기적인 투자를 하고 싶은 투자자로서, 불안한 요소가 넘쳐나는 중국에 투자를 하는 것은 더 이상 어렵다 판단하였습니다. 하지만, 하이 리스크 & 하이 리턴을 원하는 투자자에게는 차이나전기차 ETF가 굉장히 매력적일 수 있다 생각합니다. 투자에 대한 판단은 각자의 몫이기 때문에 본인 성향에 맞게 투자하시면 될 듯합니다!

 

 

'투자자는 무엇이 옳고 그른지에 대해 자신만의 생각과 아이디어, 방향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대중에 휩쓸려 감정적으로 행동하지 않아야 한다.'

-앙드레 코스톨라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