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전에 목돈 만들어야 하는 이유 ( feat. 5천만원 재테크 )
부자 되기 위해 공부하는 청년 헤일로 입니다.
작년 2020.03 코로나 이후 재테크 열풍이 불었고 너나 할 것없이 주식, 부동산 등등 재테크를 하지 않으면 벼락 거지가 된다는 인식이 많이 생긴것 같습니다. 그런 열풍도 2021년이 들어 작년과 같이 뜨거운 주식 시장의 상승세가 식어가니 주식도 내가 할 것이 못된다 하고 떠나가는 사람도 나오는것 같습니다. 워렌버핏은 주식에서 남들이 떠날때 사야하고, 미친듯이 사들일때는 두려움을 느껴야 한다고 하지만 우리 개인투자자들은 이 얘기를 귀담아 듣는 척만 하고 정작 똑같은 상황에서는 실수를 반복하여 패배를 자초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시드가 부족하고 돈이 없을 때는 돈을 굴릴 생각을 하는 것보다 돈을 모으서 목돈을 만드는것이 훨씬 중요합니다. 300만원으로 주식과 같은 재테크를 시작하여 10%를 단기적으로 수익을 내서 30만원을 버는것보다 한달 생활비를 아껴서 30만원 만큼 추가 투자를 하는것이 처음에는 더 쉽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재테크 전에 목돈을 만들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포스팅 하겠습니다.
***목차
*개인 투자자가 목돈을 모으지 못하는 이유 ( feat. 재테크에 대한 모순 )
*5천만원을 모아야하는 이유 ( feat. 주식, 부동산, 창업 )
*부를 이루는 3요소 ( feat. 시간, 돈, 노력 )
*헤일로의 결론( feat. 재테크 목돈 굴리기 )
*개인투자자가 목돈을 모으지 못하는 이유( feat. 재테크에 대한 모순 )
메리츠 자산 존리 대표님은 개인투자자에게 가장 많이 받는 질문이 무엇이냐고 했을때 다음과 같은 질문이 가장 많다고 답변하였습니다. **투자 경험이 없고, 실력이 없으며 돈을 빨리 별고 싶은 마음이 앞서가는 개인 투자자가 꼭 거쳐 가는 생각입니다.
질문자 : ' 500만원으로 주식 시작할건데 어떻게 해야하냐. '
존리 대표 : ' 목표 수익률이 있습니까 ? '
질문자 : ' 한달에 20~30만원?! '
위와 같은 질문에서 개인 투자자가 가지는 재테크에 대한 모순을 알아야합니다. 500만원으로 한달에 20만원의 현금 흐름을 만들면 1년에 240만원의 차익을 내는것이니 50% 수익률을 내야합니다. 이런 모순을 가지고 재테크를 시작하는 경우는 매우 흔합니다. 결론을 말하자면 흔히 우리가 말하는 소액 투자에서 한달에 의미있는 현금흐름인 20~30만원을 만드는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그러면 목돈을 어떻게 모으냐고 반문 할 수 있습니다. 목돈이 없는 시기에 개인투자자는 고위험 투자를 보통 하려고 합니다. '작은 돈이니 잃어도 투자 공부다' 생각 할 수도 있고, '좋은 기회를 잡으면 목돈을 빨리 모을 수 있다'고 생각 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목돈이 없을 때는 훨씬 수익률이 높은 것은 절약 입니다. 20만원의 수익률을 소액투자로 올리려는 것 보다 내 생활비를 20만원 아끼는것이 더 쉽고 안전하다는 것입니다.
*5천만원을 모아야하는 이유
개인 투자자가 생각하는 재테크를 통하여 얻는 의미있는 돈은 보통 매달 50~100만원 정도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5천만원은 현실에서 매우 의미 있는 액수 입니다. 주식, 부동산, 창업 등 재테크를 시도해기에 필요한 최소한의 돈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식을 예로 들면 현재 개인투자자가 많이 하는 미국 주식의 S&P 500 ETF의 연평균 수익률이 10% 남짓입니다. 안정적으로 원금을 지키며 월 50만원 정도의 재테크 수익률을 의미있게 얻을 수 있습니다. 부동산의 경우도 약간의 대출의 도움이 필요 할 수 있지만 원룸, 투룸 정도의 부동산 재투자가 가능한 돈 입니다. 공부를 열심히 할 경우 30~50만원 정도의 월세 흐름과 시세 차익을 기대해 볼수 있습니다. 창업의 경우도 마켓팅과 홍보, 사업에 필요한 최소한의 여유자금이 될 수 있습니다. 즉 어떤 기회가 왔을때 '이거 해볼수 있겠다' 라는 도전 기회를 주는 최소한의 비용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부를 이루는 3요소 ( feat. 시간, 돈, 노력 )
돈을 모을때도 전략적으로 해야합니다. 재테크를 통하여 부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요소가 시간, 돈, 노력이라고 한다면 각 연령별로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20대, 30대의 경우 시간이 충분하나 돈이 부족 할 수 있습니다. 40대 이상은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한 자신의 현재 상태를 먼저 파악해야합니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 일정 수준의 시간, 노력, 돈이 필요하다고 가정해 봅시다. 재테크를 일찍 시작한 20대, 30대 초반의 경우 시간이 충분하나 한달에 100만원이상 재투자를 할 수 있는 현금 흐름이 없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본인의 충분한 시간을 돈으로 바꿔야합니다. 그것은 몸으로 부업을 하는 것일 수도 있고 자신의 가치를 높여서 1시간 1만원 받던것을 1시간 2만원의 소득이 발생하도록 나 자신을 성장 시키는 일 일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한달에 100만원 200만원 을 투자가 가능한 잉여 소득이 발생한다면 그것을 잃지 않고 모으면서 재투자 할 수 있는 투자처에 대한 공부를 하는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산에 대한 공부를 해야합니다.
부자는 자산(asset) 에서 충분한 현금 흐름이 생기는 사람을 부자라고 말합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내가 가만히 있어도 소득이 들어오는 소득 구조를 만들고 그것이 나의 소비를 뛰어 넘을 경우 부자가 되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직업이 좋다, 차가 좋다가 부자를 뜻하는 것이 아닙니다. 즉 자산을 늘려야하며, 그 자산을 늘리는 동안 손실(loss)가 없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번은 미국 주식 반년, 부동산 반년, 코인 반년 이렇게 하다가는 자산이 충분히 성장할 수 없고 제자리 걸음을 할 수 있습니다.
*헤일로의 결론 ( feat. 재테크 목돈 굴리기 )
남들의 결과로 마음이 조급해 지면 안됩니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 알아야 합니다. 왜 나는 이런 상황이지, 나는 왜 부자집에 태어나서 돈을 물려받으면 편한데 그러지 못하지 하고 한탄을 하는 시간도 아깝습니다. 그기고 하나도 달라지지 않습니다.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을 하나씩 클리어 해나가야합니다. 예를 들어 부자가 되기 위해서 4년안에 1억, 매달 150만원, 잉여 현금을 위한 부가적인 노력 첫번째 목표 달성 후에는 다음의 단계.... 이렇게 분류하여 생활을 하여 언제 까지는 이 생활을 청산하겠다 라는 개인적인 목표를 가져야합니다. 나한테 맞는 방법을 정하고 그곳에 몰입하여야, 자유를 빠르게 달성할 수 있습니다. 조급할 필요없습니다.
'위험은 자신이 무엇을 하는지 모르는데서 온다'
-워렌버핏
'주식 투자 > 투자 원칙,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으로 천만원 벌고 느낀점 ( feat. 매수 후 보유 전략 ) (70) | 2021.06.21 |
---|---|
주식 시장은 예측이 아니라 대응이다 ( feat. 투자는 심리게임 ) (52) | 2021.06.15 |
부자일수록 더 부자가 되고, 가난할수록 더 가난해지는 이유 (87) | 2021.06.10 |
주식 시장 투자 결국엔 손해본다 ( feat. 부동산 투자가 답? ) (59) | 2021.06.09 |
주식 시장 변동성 즐길수 있는 방법 ( feat. 무지한 대중 ) (68) | 2021.06.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