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이모저모

밈 주식, 게임스톱 대첩 (feat. 공매도 세력 활용하는 법)

헤일로 2021. 6. 3. 09:11
반응형

밈 주식, 게임스톱 대첩 (feat. 공매도 세력 활용하는 법)

 

안녕하세요, 헤일로와 함께 부자되기 위해 공부하는 헤일로 여자친구입니다. 

최근 기업의 fundamental이나 내재적 가치 보다는 오히려 인터넷 주식 커뮤니티 사이트와 같은 온라인상에서 입소문을 타 개인투자자들의 눈길을 끄는 주식을 뜻하는 밈 스톡(Meme stock)들의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주에는 극장체인인 AMC와 같은 밈 스톡의 급등세가 뚜렷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모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밈 스톡과 관련한 대표적인 사건인 '게임스톱 대첩'에 대해 정리하고, 이와 관련하여 공매도 세력을 활용하는 방법, 그리고 밈 스톡에 대한 생각을 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게임스톱 대첩

***공매도 세력 활용하는 법

***헤일로 여자친구의 결론

 

 

***게임스톱 대첩

'한물간 게임 유통업체'던 게임스톱은 지난 1월 개미투자자들이 헤지펀드와의 공매도 대첩에서 승리를 거두며(게임스톱 대첩), 올해 초 미국 주식 시장에서 가장 많이 회자한 회사 중 하나입니다. 

대략적인 게임스톱 대첩의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지난해 8월, 미국 온라인 반려동물용품 쇼핑몰 '츄이'의 CEO 라이언 코언이 게임스탑 주식 900만주를 샀다고 밝히며, 4달러 하던 주가가 한 달 만에 10달러가 됨. 

-> 개미들은 주가 상승을 기대하며 게임스톱을 쓸어담음.

-> 헤지펀드는 망해가는 기업에 거품을 일으켰다 판단하고, 유통물량의 144%를 공매도 확보함. 

2. 일론 머스크는 자신의 트위터에 "공매도는 사기"라며 게임스톡의 개미들을 응원하는 글을 남김. 

-> 주가는 폭등해 300달러를 넘음.

3. 결국, 주가가 더 오름으로 인한 손실을 막기 위해, 1월27일 헤지펀드 멜빈 캐피털은 4조가 넘는 손실을 안고 공매도 계약을 청산함.

-> "존버"를 외치던 개미들이 승리함.  

4. 하지만, fundamental을 반영하지 않은 채 단순히 밈, 즉 유행만으로 치솟았던 주가는 몇 주 만에 추락함.

-> 다수의 개미투자자들은 큰 손실을 봄. 

 


***공매도 세력 활용하는 법

위에서 말씀드린 게임스톱 대첩에서 헤지펀드들이 한 공매도란 주식을 빌려서 판 뒤, 주가가 내려가면 다시 싼값에 주식을 갚아 차익을 얻는 투자법 입니다. 

 

- 우리는 약세장에서의 공매도는 조심해야합니다. 

약세장에서 반등이 들어오려고 하면, 공매도 세력들이 위에다 계속 매도를 쌓아, 반등이 못들어옵니다. 결국 반등이 못들어오면 다시 하락하게 되는 것입니다. 약세장에서는 공매도 세력들이 위력을 발휘하는 것이죠.

- 그러나, 강세장에서는 공매도 세력을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유가 어찌 됐든(밈이든, 시장 유동성이 풍부하든) 약세장에서 강세장으로 전환이 되면, 발행주식수 대비 공매도가 많은 종목들에 투자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그 이유는,

1. 공매도가 많은 종목들은 가격이 많이 다운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으며, 

2. 강세장에서 가격이 오르다보면 공매도 세력도 더이상 기다리지 못하고 숏커버링(주식시장에서 공매도 했던 주식을 되갚기 위해 다시 사는 환매수)을 하며 공매도 포지션을 청산하게 됩니다. (게임스탑 대첩에서의 헤지펀드들이 개미투자자들에게 진 것 마냥....)


https://freedom-with-halo2.tistory.com/55

 

공매도 재개?! 공매도 금지?! 과연 공매도가 무엇이길래?

공매도 재개?! 공매도 금지?! 과연 공매도가 무엇이길래? 안녕하세요, 헤일로와 함께 부자되기 위해 공부하는 헤일로 여자친구입니다. 역대 최대 청약 증거금을 기록하며, '따상'에 대한 기대를

freedom-with-halo2.tistory.com

<공매도에 대한 설명을 첨부합니다.>


 

***헤일로 여자친구의 결론

밈 스톡들은 기업의 내재적 가치를 제대로 판단하지 않고,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마치 '유행'처럼 개인투자자들에게 입소문이 돌아 매수세가 강한 경우가 굉장히 허다합니다. 물론, 게임스톱 대첩처럼 존버를 통해 공매도 세력을 이길수도 있고, 공매도 세력을 활용하는 투자법도 있긴 하지만, 밈 스톡에 대한 투자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대표 밈 스톡인 AMC는 현재 주가 상승세가 대단하긴 하지만, 사업의 내부를 뜯어보면 50억 달러 규모의 부채를 떠안은채 코로나19로 인해 몇 개월 동안 극장 문을 열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수익은 급감했고, 4억5천만 달러의 임대차상환도 연기해야하는 실정입니다. 2020년 초 미국에서 제가 AMC 극장에 갔을 때 친구들과 마치 영화관 전체를 빌린 듯 했던 것을 생각하면 너무나 당연한 것입니다. 이런 기업에 온라인에서 떠도는 '유행'만 믿고 나의 소중한 돈을 투자하는 것이 맞는 걸까요?


https://freedom-with-halo2.tistory.com/66

 

주식 시장 변동성 즐길수 있는 방법 ( feat. 무지한 대중 )

주식 시장 변동성 즐길수 있는 방법 ( feat. 무지한 대중 ) 부자 되기 위해 공부하는 청년 헤일로 입니다. '주식 시장은 90% 이상이 무지한 대중으로 이루어져 있다.' 주식 시장 변동성에 대해서 알

freedom-with-halo2.tistory.com

<주식 시장 변동성 즐길수 있는 방법에 대한 글을 첨부합니다>


 

 

'모든 주식 뒤에는 회사가 있다. 이게 뭘 하고 있는지 알아봐라.'

- 피터린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