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투자 원칙, 상식

주식 시장 예측 가능하다고 착각하는 이유 ( feat. 증권 심리학 )

헤일로 2021. 5. 24. 15:45
반응형

주식 시장 예측 가능하다고 착각하는 이유 ( feat. 증권 심리학 )

부자 되기 위해 공부하는 청년 헤일로입니다. 

헝가리 출신 투자자 '앙드레 코스톨라니'

**주식 시장을 예측 하려고 하는 인간의 심리.

주식에 대해서 인터넷 검색을 하면 주식 시장 예측하는 법, 시장을 이기는 법, 경제 지표로 예측하기, 하락을 나타내는 신호 등 투자자, 전문가 너나 할것없이 주식시장을 마치 예측할 수 있다는 듯한 많은 글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정보와 추측이 흘러 넘치는 곳이 증권시장입니다. 증권시장을 예측하고 대응 한다고 하는 사람의 심리에 대해서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저서 ' 투자는 심리게임이다.' 에서 그 답변을 찾아보겠습니다.

 

 

**심리학으로 이루어진 주식 시장

'증권 시장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불투명 하다고 말한다. 그러나 증권시장이 투명하다면 그것은 더 이상 증권 시장이 아니다. 투자자들은 쓸데없는 수다로 혼탁하게 만들고 그 물에서 낚시질을 한다. ' 매스컴은 그것을 증권가의 가르침' 이라고 하며 퍼뜨린다   .... 중략.....   그리하여 대개는 주가지수가 먼저 변하고, 급히 만들어낸 이유들이 그 뒤를 따르게 된다. '

-'투자는 심리게임'이다 중

 

앙드레 코스톨라니는 증권 시장은 쓸데없는 가쉽을 좋아하고 대게 그런 가쉽은 주가 지수가 변한 후에 그 이유를 댄다고 설명하였습니다. 최근 시장에 대해서 예를 들겠습니다. 실업률의 감소로 인플레가 발생하고 그로 인한 인플레를 막기 위해 금리가 상승할 것이고 그 때문에 증권 시세, 주식 시장이 하락 할 것이라고 예측합니다. 하지만 재작년에는 실업률의 증가때문에 주식 시장이 하락 할것이라고 말하고 있었습니다. 무역수지 적자가 바람직하다고 평가하기도 하고, 수출이 물가상승을 유발한다고 평가하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달러화 강세가 바람직하다고 평가합니다. 왜냐하면 FED가 금리인상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며칠 있으며 달러화 강세가 부정적으로 주식 시장에 작용하고 있다고 메스컴에 보도 됩니다. 즉 모든 것들이 다분히 전문가의 기분에 달려있습니다. 

 

 

**주식 시장 하락은 왜 갑자기 찾아오는가

주식 시장의 주가가 올라가면 동시에 거래량이 증가합니다. 대부분의 분석가는 이 시기에 증권 시장이 안정적이다 라고 평가합니다. 왜냐하면 거래량이 늘어나는 것은 많은 개인 투자자들이 시장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대변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코스톨라니는 이를 다르게 해석하였습니다. 주식 시장이 좋아져서 거래량이 늘었다는 것은 더 많은 주식이 '큰 손 (기관투자자)', 에서 '작은 손(개인 투자자)' 으로 이동하였다는 것을 의미하고, 심리적으로 안정된 주식시장 참여자에서 심리적으로 불안정한 개인투자자로 주식이 옮겨가기 때문에 주가 폭락을 예측할수없고, 갑자기 닥쳐온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전문가의 예측이 어긋나는 이유

'시세가 나오고 뉴스가 나옵니다. 그리고 뉴스가 퍼집니다. 뉴스가 시세를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 투자는 심리게임이다 중

 

주식 시장의 변동성에 대한 설명은 언제나 나중에 따라 옵니다.  증권 시장, 주식 시장, 외환 시장의 시세가 하락 하거나 상승합니다. 그런 뒤에 많은 시장의 참여자들 개인 투자자, 전문 투자자, 펀드메니져, 트레이더, 많은 유튜버 등등 자칭 고수라고 하는 사람들이 서로 다른 주장 들을 펼치며 이 시장이 이렇게 될 수 밖에 없었는지 아주 그럴듯하게 이야기 합니다. 우리 개인투자자 들은 이 사람들의 말중에 듣고 싶은 말만 듣고 행동하게 됩니다

 

 

**헤일로 결론 : 주식 시장 예측 가능하다고 착각하는 이유 (증권 심리학)

피터린치는 책' 월가의 영웅' 에서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주식 시장을 예측 할 꺼면 자주해라' 피터린치의 말은 예측이 큰 의미가 없다는것을 말합니다. 피터린치, 워렌버핏, 코스톨라니 같은 대가들은 시장을 예측할 수 없다고 항상 말합니다. 하지만 개인 투자자들은 몇십년 동안 시장에서 살아남은 사람들의 말보다는 '하락의 신호' ' 바닥 신호 ' ' 고점 예측' 이런 달콤한 말에 더 취하는 것 같습니다. 주식 시장은 사람의 심리가 녹아 있기에 심리 게임이라고 말합니다. 그렇기에 예측하여 이길 수 있다고 접근 하는 투자자도 있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오늘 주식시장이 하락 할지 상승 할지 알 수 없습니다. 모든 예측들은 다 결과를 보고 그럴듯하게 끼워맞추는 설명에 불과합니다. 개인 투자자들은 이럴수록 주식 투자의 본질을 떠올려야 합니다. 좋은 기업을 선택하고 매수 & 보유 한다 라는 원칙을 지키기 바랍니다. 

 

'투자의 성공은 얼마나 많은 비관론자의 말을 무시하냐에 달려있다.'

-피터린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