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투자 원칙, 상식

비트코인, 도지코인, 암호 화폐 투자가 맞을까?! ( feat. 워렌버핏 )

헤일로 2021. 4. 24. 14:31
반응형

비트코인, 도지코인, 암호 화폐 투자가 맞을까?! ( feat. 워렌버핏 ) 

부자되기 위해 공부하는 청년 헤일로 입니다. 

 

4/19~4/23 증시는 큰 변동성을 보였습니다. 4월은 1분기 실적 시즌으로 코로나 영향에서 자유로운 언텍트 테크 기업들의 강세로 상승장을 이끌고 가던중 이번주는 바이든 대통령의 세금인상 발언으로 증시가 변동성을 보인 한 주였습니다. 

 

사실 최근에는 증시의 상승, 하락보다는 코인거래에 관심이 더 많을 것 같습니다. 일론머스크가 2월 4일 트위터에서 도지코인을 옹호하는 글를 쓴 후 도지코인은 머스크 효과를 크게 보며 강한 상승 렐리를 보였습니다. 일론머스크는 이것을 즐기기라도 하는것처럼 연일 트위터에 도지코인 옹호글을 올렸습니다. 

 

재밌는 것은 도지코인의 열풍이 얼마나 강한지 도지코인의 하루 거래대금이, 코스피 거래대금을 추월하였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우리나라 국내 주식시장의 하루 거래 금액 보다, 도지코인 1종목의 거래액이 더 크다는 것입니다. 이번주는 도지코인은 고점대비 40% 이상 하락중이며 다른 여타 코인들도 큰 하락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주식시장이 얼마나 감정적으로 반응하는지 알수 있는 현상입니다. 최근 주식시장에서 코인열풍이 분것은 코인이 금을 대체하는 자산으로 인정이 되는가 때문이었습니다. 

 

어떤 재화가 자산으로 인정되기 위해서는 희소성이라는 가치가 인정되야합니다. 

희소성이란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할때 생기는 특징입니다. 아무리 적어도 수요가 없다면 희소성이 없습니다. 반대로 공급이 너무나 많다면 희소성이 떨어집니다. 물보다 다이아몬드가 귀한이유를 이것 하나만으로 설명이 가능합니다. 

 

코인이 금을 대체할수있는 자산으로 인정되기 위해선 이 희소성의 가치를 가져야합니다. 비트코인같은 경우 채굴과정에서 전체량을 무한정 늘릴수없기에 제한된 공급량을 가집니다. 하지만 과거에는 이것이 자산으로 인정되지 않았던 것은 시장이나 투자자가 이것을 가치있게 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5만원 짜리 사과박스를 조선시대가 가져가면 누가 가치 있게 생각할까요 하지만 이것이 현대시대에 오면 너도 나도 가지기 위해 싸울것입니다. 비트코인같은 경우 시장과 애널리스트, 투자회사, 증권회사에서도 가치를 인정하기 시작하였기에 금을 대체할수 있는가 라는 말이 나오는 것입니다. 마치 조선시대에서 5만원짜리 지폐를 화폐로 쓸수도 있다는 말이 나오고 사람들의 행동이 달라질수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그럼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같은 증권가나 애널리스트가 주목하지 않는 다른 코인들이 가치를 인정 받을수 있을까요 이것을 생각해 봐야합니다.  

 

워렌버핏의 암호화폐에 대한 인터뷰를 참고하여 설명하겠습니다. 

 

(22) [워렌 버핏]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에 대한 생각 - YouTube

요약

*사람들이 투자라고 생각하는 것은 보통 2가지 인데 하나는 투자고 하나는 아니다.

*농장이나 산업을 사는것은 농장에서 나오는 생산물 산업의 결과를 보고 투자를 이어갈수있다. 

( 산업이나 농장에서의 결과가 중요하기에 주식시장이 열리냐 마냐는 중요하지 않다. 농장을 사는것은 주식시장이 없어도 가치있을수 있다.)

 

*암호화폐, 코인을 사는것은 만들어내는 가치가 없다.

(나보다 더 비싸게 사줄 사람이 나와야 한다. 주식시장만 쳐다보게된다)

 

버핏말이 맞아, 버핏이 최고야 코인쓰레기야 라고 생각하지 않길 바랍니다. 워렌버핏의 경우 금이나 채권 투자도 필요없다고 말하는 투자자로 가치를 창출할수 있는곳에 투자해야한다고 말하는 사람입니다. 

 

 

 

 

***헤일로 결론

이 인텨뷰에 핵심은 가치를 창출 하지도 않고 시장에서 가치를 인정받지도 않은 것에 투자하는것은 나보다 더 비싸게 사줄 사람을 기다리는 수밖에 없다는것을 알아야한다는것입니다. 

 

본인은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의 가치를 설명할 수 있습니까?! 이것이 왜 시장에서 금을 대체할수있다고 증권가나 시장이 주목하는지 알고 있습니까 이것을 파악하고 남들에게 설명할수 있다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코인이나 이더리움 투자도 내돈을 굴리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시세차익을 보기위해,  옆 사람이 얼마 벌어서, 일론머스크가 좋다고 말한다고해서 돈을 넣는건 홀짝 게임 맞추기 그 이상도 아닙니다.

 

본인의 소중한돈을 넣기전에 투자처가 희소성을 인정받고 경제적인 해자를 가지고 있는지 파악해야합니다. '삼성전자는 재미가 없잖아, 인덱스는 재미가 없잖아' 라고 하면서 1000원 저렴하게 물건을 사기 위해 20분 더 멀리 떨어진 마트를 가진 않는지, 재미없는 안전한 자산에 투자하기 보다 재밌는 코인에 내돈을 넣고 홀짝 게임중이진 않은지 본인을 돌아보기 바랍니다. 

 

 

 

'어떤 자산에 투자하는 이유가 최근 가격이 상승해서 여서는 안된다.'

-워렌버핏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