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이모저모

부자의 인생은 3막으로 이루어져 있다 ( feat. 부의 3단계 )

헤일로 2023. 3. 8. 10:02
반응형

부자의 인생은 3막으로 이루어져 있다 ( feat. 부의 3단계 )

부자 되기 위해 공부하는 헤일로입니다. 
 
부자가 되는 과정은 3막짜리 드라마입니다. 그것은 마치 봄, 여름, 가을처럼 봄에는 씨를 뿌리고, 여름에는 작물을 기르고, 가을에는 수확하는 과정과 같습니다. 정확히는 첫 30년은 배움의 기간이 되고, 다음 30년은 돈을 모으는 기간이며, 마지막 30년은 돈을 쓰는 기간이 됩니다. 오늘은 부자의 인생 3막 드라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책 부자의 언어 3막 참조
부자의 언어 - 존 소포릭

 

부자가 되는 1막 경제적 안정기 ( 경제적인 봄철 )

1막은 살아남는 방법을 배우는 시기 입니다. 이 시기는 돈에 대한 관점을 가족이나 학교에서 배우는 시기입니다. 어릴 때는 가족에서 돈은 재화를 바꿀 수 있는 수단이라는 것을 배우게 되고, 학교에서는 돈을 벌기 위한 지식을 습득하게 되고 사회 초년생이 되면 직장 생활을 하며 시간과 돈을 교환합니다. 경제의 성장에 대해서 알게 되고 은행, 신용, 비용에 대한 개념을 잡게 됩니다. 큰 지출은 경제적인 안정성을 위협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시간이 많기에 미래가 밝습니다. 긍정적인 봄철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부자가 되는 2막 경제적 축적기 ( 경제적인 여름철)

부자가 되는 2막은 돈을 모으는 것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때부터 부자가 될 사람인가. 가난한 인생을 살 사람인가가 구분됩니다. 이상적인 꿈을 가진 젊은 청춘은 현실을 직시하게 됩니다. 그리고 안정적인 삶을 바라보게 됩니다. 계절을 여름이라고 지칭하는 것은 봄에 씨를 뿌리고 이 시기에 어떻게 밭을 관리하는냐에 따라 그 결과물이 판이하게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여름은 성숙을 하는 시간입니다. 돈벌이에 대한 잠재력이 가장 높은 기간이며 그만큼 많은 비용을 소비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인생의 2단계에서는 가족을 얻고 부양의 의무를 가지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는 사람은 얼마나 모으냐에 대한 가치를 고민하게 됩니다. 하루살이처럼 하루 먹고살 수도 있고 미래를 위해 고통스러운 축적의 시간을 거칠 수도 있습니다. 부자가 되고 싶은 사람은 축적의 시간을 거칠 것이며 저축을 하고 투자를 하며 더 생산성 있는 일에 대해서 고민하게 됩니다. 
 

 

부자가 되는 3막 경제적인 독립기( 경제적인 가을철)

마지막은 가을 수확입니다. 축적해놓은 것으로 은퇴생활을 하는 것입니다. 가을의 생활방식은 그동안 얼마나 돈을 모았는가. 얼마나 투자를 열심히 하였는가에 비례합니다. 모으지 못하였다면 계속 돈을 벌어야 합니다. 이 경제적인 생애주기는 예측이 가능합니다. 누구는 평생을 1단계에 머무를 수도 있고, 누군가는 40살도 되기 전에 3단계에 도착할 수도 있습니다. 도토리가 나무가 되어 열매를 맺는데 시간은 몇 십 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노자는 '자연의 비밀은 인내이다. 성급하지 않아야 모든 것이 완성된다'라고 표현했습니다. 
 

왜 가난은 되물림 되는가 ( feat. 부자의 인생과 가난한 자의 인생의 차이)

가난한 자는 부의 3단계를 준비하지 못한 사람입니다. 그들은 1단계, 2단계에 인생의 답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 직장 가지면 인생이 성공이다라는 짧은 생각을 주입하며 성장한 가난한 자의 자식의 1단계를 성공적으로 마치면 제법 인생의 성공가도를 달린다고 생각합니다. 부모 또한 1단계를 성공적으로 마친 자식에 대한 보상심리로 자식이 2단계, 3단계로 성장하기보단 자신들의 노고에 보상을 하기를 기대합니다. 1단계에 머문 가난한 자가 2단계에서 성장을 멈추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사회적 지위가 높아진 사람은 부를 보여주기 위해 멋진 차와 큰 집을 기대할 수 있고 주말에 멋진 레스토랑에서 스테이크를 썰고 루이뷔통 가방을 들고 친구를 만나는 것이 멋진 인생이라고 생각할 수 있으며 그의 가족은 멋지게 성장했다고 착각할 수 있고 주위에서 그를 부추기며 축적의 시간보다는 소비를 하고 돈을 주변에 분배하는 것이 멋지다고 암묵적인 바람을 주입하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축적의 기간을 충분히 거치지 못한 사람은 다시 가난의 길을 걷게 되고 가난은 대물림 됩니다. 부자는 봄 여름 가을 중에 어느 한 계절도 중요하지 않은 계절이 없음을 알고 있습니다. 자신의 가치를 올리는 봄이라는 계절에는 자신에게 투자해야 하고 여름의 기간에는 충분한 축적의 시간과 투자의 시간이 필요하며 그 과정에서 값진 가을을 보낼 수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부는 연극처럼 3막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 과정에는 인내가 필요하다

-존 소포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