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이모저모

유명한 재테크 전문가가 유튜브 하는 이유 (feat. 리스크 관리)

헤일로 2022. 9. 25. 15:07
반응형

유명한 재테크 전문가가 유튜브 하는 이유 (feat. 리스크 관리)

부자 되기 위해 공부하는 청년 헤일로입니다. 

 

유명한 재테크 전문가는 주식으로 돈 잘 버니까 따라 가는 것이 맞을까

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높은 가운데 재테크로 조금만 인지도를 높이면 너도 나도 유튜브를 시작합니다. 그리고 댓글에는 '이 전문가 정말 똑똑하고 관점이 좋다 무지성으로 따라가면 된다'라고 달립니다. 여기서 아 저 전문가 똑똑하구나 따라 하면 되겠다 하고 투자를 그냥 하면 되는지 의심을 해야 되는지 고민을 해봐야 합니다. 

 

그 전문가는 주식, 부동산으로 돈 잘 벌고 있을까

가장 먼저 해야할 질문은 진짜 재테크 전문가 인가입니다. 정말 본인이 유튜브 하는 것처럼 잃지 않는 경매, 연 15% 수익률 얻는 방법 레버리지 안전하게 하는 법 , 10년에 10배 가는 주식 같은 것이 일리가 있는지 말입니다. 저런 중요한 정보를 알고 있다면 왜 유튜브를 하고 있는지 질문을 해봐야 합니다. 그 정도로 인생의 비기와 같은 정보를 굳이 알려주는 이유가 무엇일까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재테크란 궁극적으로 돈을 벌기 위해서 하는 것이고 저런 방법을 통해서 충분히 돈을 잘 번다며 유튜브를 굳이 해야 할 필요성 못 느끼는 것이 맞습니다.

 

 

재테크 전문가들이 유튜브를 하는 이유(feat. 주식 유튜브, 부동산 유튜브)

재테크 관련 영상들에 나오는 전문가들은 정말 돈을 잘 버는 전문가가 있는가 하면 실제로 실력에 비하여 말솜씨가 뛰어나서 충분한 뷰가 나오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런 재테크 전문가들이 유튜브를 하는 이유는 대부분의 경우 유튜브를 통한 인지도 상승을 이용하여 강연과 책을 팔기 위함입니다. 책은 전자책일수도 있으며, 강의는 10만 원 20만 원짜리 인터넷 강의 일수도 있습니다. 즉 재테크 관련 지식이 있거나 전문가들은 자신들의 유료 콘텐츠를 판매하기 위해 유튜브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재테크 유튜버들이 내가 만든 책이 2천권 팔렸다라고 하면 1권이 만원이라고 하면 가만히 앉아서 2천만 원을 번 것이고, 5만 원짜리 유료 강의가 100개 팔렸다면 500만 원을 번 것입니다. 

 

재테크로 돈 잘버는대 굳이 강의 책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feat. 투자 리스크 관리)

이것은 주식 부동산 같은 재테크의 본질에 대해서 생각해보면 쉽게 이해가 됩니다. 투자는 기본적으로 리스크를 수반하게 됩니다. S&P 500 ETF도 MDD 30% 가 나올 수 있다고 한다면 내가 주식을 1억 가지고 있을 때 주식이 10% 빠져서 천만 원 손실이 나도 강의, 책으로 500만 원을 번다면 5% 만큼 리스크 헷지가 된다는 것입니다. 마치 이것은 배당주 투자를 하는 이유와 같습니다. 확정된 수익으로 변동성을 줄이는 목적입니다. 그 사람들이 10년간 10배 가는 주식, 경매 안전하게 하는 법, 아파트 입지 평가하는 법 같은 정보를 주며 실제 본인이 할지 하지 않을지는 모르지만 당신을 리스크에 끌어들이고 자신은 궁극적으로 투자를 리스크를 낮추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실력과 상관없이 (실제로 매우 뛰어난 재테크 전문가들도 유튜브에 많습니다) 유튜브나 책, 강의 등으로 리스크 관리가 가능하니 안 할 이유가 없다는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