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이모저모

부자가 되는 방법 (feat. 자본주의는 불평등하다)

헤일로 2022. 7. 21. 15:11
반응형

부자가 되는 방법 (feat. 자본주의는 불평등하다)

현재는 평등한 사회인가. 어떻게 해야 하는가

불평등한 사회입니다. 배경과 머리의 능력과 돈 모든것이 차별을 만듭니다. 재벌의 자식, 손자는 태어날 때부터 자본가입니다. 현대의 양반입니다. 이들은 돈으로 사람을 고용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태어나는 곳부터 차별입니다. 재벌이 아니어도 머리가 비상하다면 그것도 차별이 됩니다. 남들보다 좋은 직업을 가질 수 있습니다. 좋은 직업이라 함은 남들보다 돈을 더 잘 버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남들보다 좋은 머리 같은 신체적인 우열도 차별을 만들어 냅니다. 

 

아무것도 가지지 못한 우리는 자본주의를 원망하고, 가난한 부모를 원망하고 해야 하는가 질문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문제를 외부로 돌리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당신이 아프리카에서 태어나지 않은걸 감사하게 여겨야 합니다. 워렌버핏은 '자신이 미국계 백인으로 태어나지 않았다면 부자가 되지 못했을수도 있었다' 라고 했습니다. 그만큼 현재 우리가 조선시대, 중세시대, GDP가 매우 낮은 나라에 태어나지 않은것을 더 감사하게 여겨야합니다. 노력해서 신분이 바뀌는 것을 도전은 해볼 만한 시대이기 때문입니다. 

 

자본주의 시대는 원래 불평등했다 

자본주의 시대가 불평등하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렇게 생각하지 않으면 사람은 평등하게 태어났는데 왜 차별이 있냐고 주장하고 시위하고 이상론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그런 사람은 항상 도태됩니다. 현실을 깨닫고 노예에서 자본주의의 주인으로 바뀌는 노력을 꾸준히 해나가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자본주의 시대에서 주인은 돈이 많은 부자가 되는 것입니다. 평범한 우리는 부자가 되기 위해선 노력해야 합니다. 남들처럼 먹고 쓰고 보이고 살다 간 부자가 될 수 없습니다. 남들처럼 평범하게 일하고 집하나 사고 신세 한탄하면 그렇게 살다가 죽는 것입니다. 

 

코스툴라니가 말하는 부자가 되는 방법 

전설적인 투자자 앙드레 코스툴라니는 저서에서는 부자가 되는 방법 4가지를 제시합니다. 

1. 부자로 태어난다
2. 부자와 결혼한다
3. 좋은 아이디어와 상품으로 사업을 한다.
4. 투자를 하는 것

부자로 태어나는 것은 이번 생에는 기회가 지나갔고, 부자와 결혼하는 것도 가능성이 없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사업을 하는 것도 쉽지 않기에 결국 평범한 사람은 투자로 승부를 봐야 합니다. 투자를 잘해서 돈을 벌고 자본주의 시대에서 부자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람이 부자가 되는 투자를 그르치는 것은 너무 급해서입니다. 나이가 젊고 혈기 왕성하다면 더 급합니다. 돈이 중요하고 투자가 필요하다고 느끼는 사람은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너무 급합니다. 돈을 빨리 모으고 빠르게 불려 나가야 된다는 강박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기에 위험한 투자에 손을 댑니다. 코인, 레버리지 투자를 합니다

 

왜 위험 투자를 할까

기성세대가 자주 하는 말이 있습니다. 1~2년 늦어도 괜찮다 더 도전해서 좋은 직장 구해라 좋은 대학가라. 그들이 이렇게 말하는 것은 살아보니 1~2년 시간이 급해서 눈앞에 보이는 것 하는 것보다 조금 늦더라고 더 나은 직장 더 나은 대학교 가는 게 인생 길게 보면 더 이득이라고 지나 보니 느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후회되는 것입니다.  그들도 어릴 때는 급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자신같은 실수를 하지 않았으면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젊은 세대는 잘 들리지 않습니다. 눈앞에 짐이 커보이기 때문입니다.

 

똑같습니다. 투자를 시작하면 S&P 500 연평균 수익률 10% 로 8년 마다 2배로 늘린다고 하면 딱 질문합니다. '어느 세월에 그렇게 만드냐' 살면서 되돌아 보면 지난 일이 별것 아닌데 그 당시에는 크게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인생도 그렇고 투자도 그렇습니다. 당시에 늦을 줄 알았는데 몇년 지나면 그때 시도 안한게 후회된다는 것입니다. 부자는 단시간에 되지 않습니다. 뉴스나 유튜브에 비트코인으로 대박나서 은퇴, 2020.3에 테슬라 영끌해서 대박나서 은퇴 이런거만 봐서 그런지 부자는 기회 한번 잘 잡으면 된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아니라는 것부터 알아야합니다. 로또 맞으면 부자되는것 맞으나 돈을 지킬줄 모르면 큰 돈이 있어도 운용하고 유지 하지 못합니다. 로또 맞고 몇년 후 에 가난한 거지가 되는 사람이 많은 이유입니다. 워렌버핏은 '투자는 인내심이 없자의 돈을 인내심이 있는 자에게 옮기는 도구'라고 설명하였습니다. 

 

'가난하게 태어나는 것은 당신의 잘못이 아니지만

가난하게 죽는것은 당신의 잘못이다.'

-빌게이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