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이모저모

성공을 위해 만나야 할 3분류의 사람 (feat. 성공과 인간관계)

헤일로 2022. 7. 18. 14:36
반응형

성공을 위해 만나야 할 3 분류의 사람 (feat. 성공과 인간관계)

사람은 살아가면서 많은 인간 관계를 형성 하지만, 성공을 위하여 소중히 해야 할 사람의 분류에 대해서 말해보겠습니다 

 

나의 잘못과 결점은 지적 해주는 사람

상대의 장점을 칭찬하며 동기부여를 해주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와 못지않게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성장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사람은 상대를 위하는 의미에서 결점을 지적해도 그것이 맞는 말이여도 상대방이 기분 좋게 받아들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오늘은 나의 결점에 대해서 속 시원하게 말해라라고 해서 단점을 콕 찍어 얘기하면 갑자기 화를 내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기에 상대의 단점을 직접 말하기 어렵기에 뒤에서 흉을 보는 등의 행동을 더 취하기 쉽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자신과 얼굴을 마주하고 진지하게 문제점에 대해서 말해줄 수 있는 사람은 상대가 불쾌할 것임을 알면서도 진정 상대의 성장을 바라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삶은 살아가며 많은 선택지가 있고 그 선택지마다 ' 옳은 판단을 위해 깨우쳐 줄 사람'이 필요합니다. 

 

이것은 직장 생활을 하면서도 똑같습니다. 당신의 시야보다 더 큰 시야를 가진 경력을 갖춘 사람의 진심어린 충고는 당신의 능력을 업그레이드해주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당신이 당신 자신만을 생각하고 주변에서 ' 저 사람은 자기밖에 모른다'라는 인식이 생기면 주변에서는 무관심으로 대응하게 될 것입니다. 

 

 

속마음을 터 놓고 의논이 가능한 사람

속마음을 터 놓고 의논이 가능한 경우는 당신에게 문제에 직시 할때 용기를 줄 수 있으며, 인생의 방향을 올바르게 바꿔주며 멘탈을 지킬 수 있는 버팀목이 되어 줍니다. 그런 사람은 함께 있으면 행복감이 들고 편안한 기분이 듭니다. 어릴 때보다 성인이 되고 직장인이 되고 사회에 녹아들수록 자신의 속마음을 털어놓을 대상은 거의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런 이야기는 치부가 되어 상대가 나를 공격하는 수단으로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사회생활에서는 말하지 않아야 좋은 경우가 많고 무심코 말하는 것이 화살이 되어 돌아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일상을 살아가며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을 때나 외로울 때 그것을 말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는 것은 그가 당신에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더라도 큰 힘이 되어 줍니다. 

 

대가나 이해관계 없이 나를 지지하는 사람

과거 말 중에 ' 정승집 개가 죽으면 객이 많고 정승이 죽으면 객이 없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것은 전형적인 이해관계에 의해 사람이 모이고 흩어지는 사자성어 ' 이합집산 '을 뜻하는 말입니다. 이 사람의 주변에 있으면 이득이 되면 모이고 이 사람과 함께 있어 이득이 되지 않으면 흩어진다 라는 의미입니다. 인간관계는 자신에게 이득이 될 것인가를 무조건 고려하게 되는데 그런 상황에서 이해관계없이 당신을 지지하는 사람은 당신의 성공길에 가장 중요한 사람입니다. 자신의 손익을 따지지 않고 당신을 지지하면 그 사람은 당신에게 삶의 좋은 에너지를 주는 매우 아껴야 하는 사람입니다. 

 

대부분의 인간관계에서는 자신과의 이익 저울질에서 상대가 도움이 안된다고 판단되면 매우 매정하게 태도가 바뀝니다. 하지만 그것은 속상할 일이 아니라 당연합니다. 그 당연한 사회에서 이해관계보다 당신 자체를 지지하는 사람은 당신이 평생 아껴야 할 사람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