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이모저모

주식 시장을 예측할 수 없는 이유 (feat. 복잡계 주식 시장)

헤일로 2022. 7. 17. 23:11
반응형

주식 시장을 예측할 수 없는 이유 (feat. 복잡계 주식 시장)

블랙스완 이란

블랙 스완(black swan)은 백조라는 의미에 black이라는 단어가 들어간 검은 백조라는 의미입니다. 경제학에서는 도저히 일어날지 않을 것 같은 일이 실제로 일어나는 현상을 보고 블랙스완이라고 표현합니다. 보통 세계 경제가 예상하지 못하는 사건으로 위기를 맞을 수 있다는 것을 경계하는 의미로 사용합니다. 

네이버 블랙스완 의미

블랙스완의 예를 들면 911 테러, 헝다 이슈, 2008 금융위기, 서브프라임 모기지 그런 위기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이 말의 어원은 18세기 유럽으로 거슬로 올라가야 합니다. 당시에는 백조가 흰색뿐이었는데, 유럽인이 신대륙 발견 후 검정 백조를 발견하고 자신들의 믿음이 깨지는 순간을 보고 블랙스완이라고 명칭 했습니다. 

 

예측이 불가능한 상황, 블랙스완 , 복잡계(complex system)

평소에 건강하게 살고 운동도 열심히 했지만 갑자기 중병에 걸릴 수도 있으며, 사고를 당하여 불구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예기치 못한 상황 모두 블랙스완입니다. 이 점들의 공통점은 예측이 불가능하다입니다. 그리고 이것을 무작위성에 지배당한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같은 의미에서 인간의 건강, 자연의 대재앙, 경제 시스템과 정치는 무작위에 지배당하는 복잡계(complex system)로 분류합니다. 셀 수 없이 만은 경우의 수가 관여하고 있고 그것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의 변화가 결과에 영향을 줍니다. 

 

주가의 예측은 불가능하다

주가의 예측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그것을 행하려고 하는 자체가 멍청한 짓입니다. 60억 이상의 경제주체가 영향을 주는 복잡계 경제는 어떤 변수가 상황을 바꿀지 알 수가 없습니다. 사실 경제 주체인 인간의 참여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닙니다. 이번 코로나 상황, 우크라이나 전쟁과 같은 블랙스완도 영향을 줍니다. 그리고 정치적 사건, 날씨, 사회이슈 모든 것이 영향을 줍니다. 뛰어난 경제 전문가들은 매일 경제 전망을 내놓겠지만 내일 전쟁이 있을지, 전염병이 생길지 예측하는 전문가는 없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