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이모저모

주식 투자가 어려운 이유 (feat. 열심히 해도 실패하는 이유)

헤일로 2022. 7. 14. 17:33
반응형

주식 투자가 어려운 이유 (feat. 열심히 해도 실패하는 이유)

노력한다고 주식 수익률이 좋을까

주식 투자는 기본적으로 선택의 영역입니다. 예를 들어 농사를 하는 사람은 올해 더 많은 수확을 위하여 농기구를 새것으로 바꾸고 매일 밭에 나가서 일을 하면 높은 확률로 더 나은 수확과 결과물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일의 경우 노력과 수익률이 비례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주식 투자(주식뿐만 아닌 대부분의 투자)의 경우 내가 열심히 공부하고 알아봐서 삼성전자가 너무나 좋은 기업이라고 판단하고 1천만 원을 투자한 사람과 옆사람에 말 한번 듣고 feel이 좋아서 1억을 단순하게 넣은 사람은 같은 수익률을 얻고 후자의 사람은 돈을 많이 넣었기에 더 많은 돈을 벌어갑니다. 투자는 선택의 영역이고 리스크는 측정할수 없고 손에 잡히지도 않습니다. 투자에서는 이 종목을 선택한다 하지 않는다는 판단, 얼마나 살 것인가 의 판단 딱 2가지로 결과가 창출됩니다. 

 

주식 투자에 내가 노력으로 관여할 수 있는 경우

사실 주식 투자에서 내가 노력으로 결과물에 관여 할 수 없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기업의 지분은 5% 정도 가지고 있는 대주주 여서 기업의 실무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면 노력 여하에 따라 기업의 실적과 성장에 이바지 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는 주식에 노력이 들어갑니다. 그리고 기업이 유상증자를 할 때 엄청난 자본으로 투자를 하고 내부자로 소속이 된다면 당신의 노고와 참여가 기업의 성장에 중요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는 일반적이지 않고 대부분의 개인은 기업에 사실 영향력을 미칠 수 없습니다. 즉 개인투자자의 투자 수익률에는 당신의 노력이 미치는 영향력이 사실 없습니다. 당신이 조절할 수 있는 것은 투자의 리스크이고 얼마나 내가 리스크를 안고 갈 것인가 만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열심히 주식을 하는 사람이 실패하는 이유

주식 투자에 정말 열심히 하는 주변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주식 투자는 기업을 선택하고 돈을 투자하는 순간 내손을 떠납니다. 이제 당신의 노력은 주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당신이 파악해야 하는 것은 당신이 기업의 리스크를 얼마나 견딜 수 있는가만 알고 있으면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 주식을 열심히 하는 것 같습니다. 오르면 더 오를지 모르니 사고, 떨어지면 적당한 선에서 손절을 하며 그것을 매우 합리적이라 생각하니, 오를 때 사고 내릴 때 파는 행동을 열심히 노력하여하는 것 같습니다. 주식 투자는 열심히 한다 대충 한다의 노력의 영역이 아니라 얼마나 '비관론'을 내가 얼마나 견딜 수 있는가로 수익률이 판가름 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