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주식 투자 방법

당신이 복리의 마법을 못 느끼는 이유 ( feat. 주식 투자 복리 )

헤일로 2021. 5. 23. 09:33
반응형

당신이 복리의 마법을 못 느끼는 이유 ( feat. 주식 투자 복리 )

부자되기 위해 공부하는 청년 헤일로 입니다. 

'미국 인덱스 펀드에 매달 100만원씩 넣고 20년 모으면 경제적 자유될 수 있어! '

 

위와 같은 말에 주식을 시작한 사람이 분명 있을것이라 생각합니다. 주식 투자를 시작한 개인투자자들 중에 복리의 마법이라는 말을 들어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것입니다. 워렌버핏의 인터뷰와 함께 좀더 유명해지기 시작한 개념으로 워렌버핏은 작은 돈이 큰돈이 되는데 꾸준한 이익률과 시간이 핵심이라고 자주 언급하였습니다.

 

복리는 마법이 맞습니다. 1000달러 10%의 수익률이 5년이 지나면 1600 달러, 10년이 지나면 2600달러, 25년 뒤에는 1만8백달러로 10배가 증가합니다. 놀랍습니다. 여기 까지가 다들 알고 있는 복리의 힘 입니다. 워렌버핏도 언급하듯이 복리가 투자에서는 가장 중요한 힘입니다. 

 

그러면 왜 우리는 복리의 힘을 체감 하지 못할까요?

 

 

복리를 처음 접하는 사람은 그 복리의 매력에 빠져서 투자를 시작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들 앞에서 복리를 외치며 경이롭다고 말하며 관심을 끄는 사람들 중에는 사기꾼에 실속이 부족한 사람이 많을 수 있습니다. 부자라고 하는것은 쉽게 말하자면 남보다 돈이 많은 사람인데 그런 부자가 되려면 다음 3가지 조건중에 1가지 이상을 충족해야합니다. 이 조건들을 가지고 왜 개인 투자자가 복리의 마법을 느끼기 어려운지 설명하겠습니다.

 

1. 초기 자금을 많이 가지고 있다.

2. 남보다 더 많이 저축할 수 있다.

3. 남보다 더 잘 불릴수있다. ( 수익률 ) 

 


***부자가 되는법 1 초기 자금을 많이 가지고 있다.

엠제이 드마코의 책 부의 추월차선에서는 '인덱스 펀드' 투자를 부의 서행차선이라고 설명하였습니다. 부를 늘릴 수 있는 방법이지만 많은 시간이 걸린다는 점을 짚어 주었습니다. 하지만 충분히 많은 자산을 가지고 있다면 부의 서행차선도 좋은 방법이 될 수있다고 설명하였습니다. 즉 100만원이 1년 10% 이익을 보는것과, 10억이 1년 10% 수익률을 보는것이 같은 수익률에 다른 결과를 보여준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많은 재산을 물려 받고 투자를 시작하는경우는 극히 드물기 때문에 1번째 방법으로 부자가 되기는 현실과 동 떨어져 있습니다.

 

 

***부자가 되는법 2 남보다 많이 저축할 수 있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돈이 커지는 속도를 알아야합니다. 매달 100만원을 저금하는 사람보다 매달 200만원을 저금하는사람은 더 큰 속도를 가지게 됩니다. 앞서 설명한것과 같이 목돈을 가지고 시작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매달 일부를 쌓아나가는 방식을 선택할것이고 남보다 더 많은 돈을 저축하는것은 부자가 더 빨리 되기 위한 핵심 요소가 됩니다. 

 

 

***부자가 되는법 3 남보다 더 잘 불릴수있다. (수익률, 복리)

기하급수 적이다 라는 말을 들어본적이 있을것입니다. 늘어나가는 규모가 상상 이상이다를 표현할때 사용합니다. 인간은 살아가면서 이 기하급수 를 경험할 일이 별로 없습니다. 바람에 날려온 씨앗으로 몇년후에 강산이 변하는 것을 면밀히 관찰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즉 기하급수의 힘을 발휘하는데는 시간과 스케일이 필요합니다, 즉 우리는 복리의 힘을 얘기할때 수익률에 집중하는데 핵심은 시간입니다. 하지만 개인이 20~30년 동안 아무것도 안하고 지낼것은 아니기에, 쌓여온 20년의 힘을 등한시하게 됩니다. 즉 잊고 살아야 복리가 무서운 것이지만 매년 현재 본인의 자산을 확인하다 보니 그것이 너무 작아보이고, 산에서 씨앗이 자라날 시간을 보지 않고 새싹을 뽑아 버리게 됩니다. 그리고 더 빠르게 오르는것 같아 보이는 위험성이 더 높은 투자 자산을 선택하게 되고 손실을 봅니다. 그리고 다시 안전한 자산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거기서 잃은 것은 투자금만이 아니라 시간까지 잃은 것입니다. 복리의 힘은 '시간X수익률' 이기에 이렇게 먼길을 돌아온 투자자는 복리의 힘을 설명할 수 있지만 느껴본적이 없는 투자자가 되는것입니다.

 

 

*헤일로결론 :  주식투자 시에 왜 복리의 힘을 느끼지 못하는가

천영록 대표의 책' 부의 확장' 에는 다음과 같은 예시가 나옵니다. 

 

'연봉이 3000천만원 이던것을 4000만원 으로 올리기는 매우 어렵다. 많은 사람과 경쟁을 해야하고 각고의 노력이 필요하다. 연봉이 1억원인 사람이 1억 2천만원 으로 올리기는 상대적으로 쉽다. 그가 가진 무형자산의 가치가 희소한 재능이기 때문이다. 이 사람의 재능은 각고의 노력은 5억 10억이 될 수 도 있다.' 

 

즉 우리가 말하는 복리의 마법 이라 함은 투자를 하자마자 느끼는 것이 아니라 투자가 완성 될 시점 즉 나무의 끝자락, 씨앗에서 자란 나무가 산을 덮을 시점에 느낄수 있는 것입니다. 투자를 하여 유형자산의 가치를 높이든, 자기 자신에게 투자하여 본인의 무형자산의 가치를 높이든 마지막까지 버텨야 기하급수적으로 자산이 늘어나게 됩니다. 이렇게 복리를 이해해야 그 기하급수의 구간에 들어가기 위해 버틸 수 있는것이고, 복리의 마법을 제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당장의 눈에 보이는 작은 변화도 그 가치는 절대 작지 않습니다. 

 

'리스크 라는건 사후 판단이다. 가치투자 라는것은 강세장에서는 남들만큼 성과를 내고, 약세장에서는 선방하는것이다. 돈을 잃지 않는게 핵심이다. '

-하워드 막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