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투자 원칙, 상식

부자의 시간과 가난한 자의 시간 ( feat. 돈과 시간)

헤일로 2021. 12. 23. 10:41
반응형

부자의 시간과 가난한 자의 시간 ( feat. 돈과 시간 )


부자되기 위해 공부하는 청년 헤일로입니다.


시간은 돈이라 라는 옛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대부분의 개인들은 돈은 돈이고, 시간은 시간이지 하면서 자신의 시간의 가치를 등한시하는 것 같습니다. 개인들은 불평등하게 태어나고 자라지만 유일하게 모두에게 공평히 주어지는 것이 시간입니다. 부자들은 돈과 시간을 거래하지 않습니다. 부자들이 가장 중요시하는 것이 시간이며 그들은 시간을 지배하기에 돈을 법니다. 오늘은 시간의 가치에 대해서 이야기하겠습니다.


부자는 돈과 시간을 거래하지 않는다

' 부자는 돈과 시간을 거래하지 않는다.'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한다.'

많이 들어본 이야기의 속뜻을 해석해드리겠습니다. 돈과 시간을 거래하지 않는다는 것은 일하는 시간을 늘려서 돈을 벌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개인들은 돈을 벌기 위해서는 시간을 쏟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누군가는 한달이라는 시간을 갈아 넣어서 200만 원이라는 돈을 얻습니다. 하지만 부자는 하루에도 200만 원을 얻습니다. 부자는 자신이 일하지 않고 돈이 일하게 하는 자본주의 게임의 승리 공식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자본주의 게임의 승리 공식

자본주의의 의미를 해석해봅시다. 자본주의의 사전적인 의미는 ' 사유재산제를 바탕에 두고 상품의 생산과 소비가 이루어지는 경제 체재'입니다. 즉 자본주의의 핵심은 교환입니다. 시간을 돈과 교환하고 돈을 상품과 교환하며 회전하는 사회인 것입니다. 즉 이 자본주의의 사이클에서 모두에게 주어지는 것은 시간입니다. 우리는 시간이라는 것을 가지고 돈과 교환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개인들은 그것이 자본주의의 해답이고, 자본주의의 승리는 시간당 내가 받는 돈이 높으면 승리한다고 생각합니다. 쉽게 말해 좋은 직장, 많은 월급에 매진한다는 뜻입니다.


빵 1억원치, 1억짜리 빵 공장

아주 쉬운 질문을 합니다. 둘 중 하나를 가질 수 있습니다. 빵 1억 원어치와 빵 공장(1억짜리) 중 하나를 가질 수 있다면 어떤 것을 선택하겠느냐입니다. 100명에게 물어보면 분명 100명다 빵 공장을 가질 것이라고 말할 것입니다. 그 이유를 물어보면 빵 공장을 가지면 빵을 계속 만들 수 있으니 빵 1억 원어치 보다 훨씬 가치 있다 라고 말할 것입니다.

맞습니다. 자본주의는 상품을 계속 생산하는 프로세스를 가진 자가 승리합니다. 그렇기에 맥도날드 1억보다, 맥도날드 매장을 가지는 것이 부자이고, 나이키 1억보다 나이키 매장, 나이키 공장을 가지는 것이 이익입니다. 즉 자본주의 사회에서 교환을 무한히 할 수 있는 동력원이 있다면 우리는 시간을 거래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헤일로의 결론 (feat. 부자의 시간과 가난한 자의 시간 )

부자가 왜 시간을 돈과 교환하지 않는가 그들은 유일하게 돈으로 살 수 없는게 시간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가난한 자는 시간 만이 교환을 할 수 있는 가치로 착각하며 평생을 살아갑니다. 자영업자, 직원들보다 투자자, 기업가들이 돈을 더 잘 버는 이유는 후자의 사람들은 교환을 하는 동력원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자영업자와 직원들은 본인들이 교환이 되는 주체입니다. 즉 결국 녹슬고 낡아서 자본주의에서 퇴출되게 됩니다. 당신은 시간을 계속 돈과 교환할 것입니까.



'부자처럼 생각하고 부자처럼 행동하라, 나도 모르게 부자가 되어있다.'
-이건희 회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