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이모저모

일론머스크가 테슬라 주식 10% 팔려는 이유 ( feat. 억만장자세)

헤일로 2021. 11. 9. 15:26
반응형

일론 머스크가 테슬라 주식 10% 팔려는 이유 ( feat. 억만장자세 )

부자 되기 위해 공부하는 청년 헤일로입니다. 

테슬라 일론 머스크 주식 10% 처분 할까?!

테슬라 주식 가격이 불 같이 오르더니 갑자기 일론 머스크가 주식을 10% 처분한다고 하면서 주식 시장이 난리가 났습니다. 잘 오르던 주식 가격에 물을 끼얹는 것 같은 행동을 일론 머스크가 왜 하려고 하는지 오늘 알아보겠습니다. 

 

억만장자세가 무엇인가 

현재 미국 상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책 중 하나입니다. 주식, 채권 미실현 손익에 대해서 세금을 20% 이상 부과 하겠다는 취지입니다. 주식에 대해서 세금을 부과 할때는 주식을 실현시킨 것에 대해서 수익에 대해서 몇% 이렇게 보통 세금을 부과합니다. 실현이라 함은 주식을 팔았을 때 남은 이익(현금)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미실현이라 함은 주식을 팔지 않고 가만히 보유 하고 있는데, 그 가격이 올라서 처음 구매한 가격보다 높을 경우를 미 실현된 이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현재 미국 상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책은 주식을 팔지 않아도, 이익이 있을 경우 세금을 20% 이상 부과 하겠다는 정책인 것입니다. 그중에서도 억만장자에 대해서만 세금을 매기겠다는 취지인 것입니다. 

 

억만장자세의 대상

사실 억만장자세 라고 하는 것처럼 이 정책에 해당하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순자산 1B (1조 1천억 원) 이상이며, 3년 연속 소득이 100M (1100억) 이상 정도로 미국에 이에 해당하는 사람은 1000여 명 남짓 합니다. 

 

예를 들면 일론머스크의 경우는 330조 정도의 자산을 가지고 있기에 이 억만장자세에 의하면 58조 원의 세금을 내야 합니다. 이에 일론머스크는 미실현 손익이라는 것 자체에 세금을 부가하는 것에 대한 비판으로 SNS 계정으로 공개적으로 테슬라 주식 처분에 대한 투표를 올린 것입니다. ( 머스크는 현금자산 없이, 테슬라 주식으로 자산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금 내려면 테슬라 주식 처분 할수 밖에 없는 상황)

 

일론 머스크의 테슬라 주식 처분에 대한 포지션

10% 주식 처분에 대한 찬반 투표

일론 머스크는 본인의 SNS 계정에 위와 같이 주식 처분에 대한 찬반 투표를 올렸고 현재 56% 정도의 주식 처분 찬성 의견이 높은 상태입니다. 일론 머스크는 이 투표의 결과를 따르겠다고 하였고 처분이 과반수가 나왔기에 시장은 테슬라의 일론머스크 지분 10%( 실제 전체 테슬라주식의 2%)가 시장에 처분될 수 있다는 불안감에 테슬라 주식이 하락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억만장자세의 시장의 파급효과에 대해서 연속하여 쓰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