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기업 분석(재무, 산업, 전망)

아마존 주식 사야하는 이유 ( feat. 아마존 독점 실체 )

헤일로 2021. 10. 20. 1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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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주식 사야하는 이유 ( faet. 아마존 독점 실체 ) 

부자되기 위해 공부하는 청년 헤일로입니다.

 

주식 투자에 대한 많은 글은 쓰지만 어떤 주식을 매수하라고 추천하는것은 거의 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기업을 분석하고 알아가면서 알면 알수록 더 무섭게 느껴지는 기업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아마존입니다. 아마존은 쉽게 이커머스 시장의 대장주이며, AWS 클라우드에서 큰 독점력을 가진 기업으로 쉽게 알고있습니다. 사실 위의 2개의 섹터에서 좋은 모습을 보이기에 그 정도 정보만 가지고도 충분히 투자 가치는 충분한 기업이지만 오늘은 아마존 주식을 포트폴리오에 추가해도 장기적으로 좋은 성적을 기대할 수 있는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아마존 서드파티 셀러 서비스 ( third party seller service)

아마존의 매출 중에 큰 비중을 가진 것이 서드 파티 셀러 입니다. ( third party seller ) 이것은 쉽게 말해 쿠팡, 옥션 같은 기업에서 제3의 기업의 물건을 본인의 사이트에 올려서 홍보해서 팔아주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최근에는 네이버의 스마트 스토어에 일반인도 자신의 물건을 팔수 있습니다. 이것이 서드파티셀러 서비스입니다. 그런데 이것은 기업 입장에 매우 효율적이고 비용이 들지 않는 대박 아이템입니다. 

 

아마존에서 타 기업이 물건을 팔기 위해 100달러 짜리의 물건을 올린다면, 아마존 웹사이트에서 검색해서 그 물건이 나오도록 아마존은 서비스 해줍니다. 이 과정에서 이 100달러짜리 물건이 팔리면 아마존은 이에 20% 에 해당하는 20달러의 수수료를 받습니다. 아마존은 단순히 웹사이트에 물건이 검색하면 확인되도록 해준것 뿐인데 물건을 팔면 판매자에게 큰 수수료를 요구하게 되는 것입니다. 마치 시장에 상인이 물건 팔러 갔는데 시장 주인이라는 사람이 여기서 장사 할꺼면 자리 값을 내라고 하는 수준입니다. 

 

이렇게 도둑놈같이 수수료를 때가도 판매자들은 아마존을 사용할수 밖에 없는데, 미국의 50% 이상이 아마존을 사용하기 때문에 아마존에 제품을 광고하지 않으면 사실상 판매자는 수익을 창출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렇기에 아마존이 당당하게 큰 수수료를 개인 사업자에게 요구하는 것입니다.

 

아마존, 페이스북이 시장을 지배한 이유 (feat. 플랫폼 기업) (tistory.com)

 

아마존, 페이스북이 시장을 지배한 이유 (feat. 플랫폼 기업)

아마존, 페이스북이 시장을 지배한 이유 (feat. 플랫폼 기업) 부자되기 위해 공부하는 청년 헤일로 입니다. 4/1~4/7 4월이 들어서면서 미국증시는 다시 뜨겁게 오르고 있는것 같습니다. 애널리스트

freedom-with-halo2.tistory.com

 

아마존의 핵심 비지니스 모델

아마존의 핵심 비지니스는 당장의 이익보다 규모를 성장시키는 쪽으로 합니다. 그렇기에 수익이 높은 것보다 공격적인 시장 점유율 확장으로 현재 온라인 쇼핑 시장의 50% 아마존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미국 사람 2명중에 1명은 아마존을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큰 시장 점유율을 가질 수 있는 것은 여타 다른 플렛폼에 비해 더 저렴한 가격으로 물건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궁금증이 생깁니다. 가격 경쟁력으로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것은 어떤 회사도 추구할 수 있는 방법인데, 왜 독과점으로 아마존은 항상 문제가 되는가 입니다. 아마존은 경쟁 회사를 제거할 목적으로 시장 가격을 공격적으로 낮추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것이 문제가 되며 시장경쟁을 파괴한다고 언론이 비판하며 반복적인 독과점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아마존은 아마존 프라임이라는 맴버쉽 서비스를 론칭 했습니다. 가격은 79달러 수준으로 당일 배송, 무제한 배송, 아마존 전자책 사용 등등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실제 시장 가치는 1500달러 수준의 서비스를 79달러에 제공합니다. 여기서 무제한 배송이 매우 큰 서비스 인데, 미국이라는 큰 땅에서 배송을 당일 해주고, 무제한 으로 해준다는 것은 매우 경쟁력있는 서비스 입니다. 이렇게 가격을 파괴적으로 낮게 책정하니 미국의 소비자들은 아마존 서비스를 이용할 수 밖에 없고, 그 결과 여타 다른 기업이나 개인 판매자들도 아마존의 하청업자가 되어야만 하는 시장 분위기가 조성되게 됩니다. 

 

*아마존 주식 사야하는 이유 -

**다음 글에도 아마존 시장 침투에 대해서 이어서 쓰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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