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주식 투자 방법

주식 투자 공부하고 시작할까, 시작하고 공부할까

헤일로 2021. 10. 19. 17:48
반응형

주식 투자 공부하고 시작할까, 시작하고 공부할까 

부자되기 위해 공부하는 청년 헤일로입니다. 

 

주식 투자를 하면서 주위에 주식을 시작하지 못하고 망설이고 있는 많은 분들과 대화를 해보았습니다. 그런 사람들의 주식 투자를 시작하지 못하는 이유는 크게 2가지로 나눠서 볼 수 있습니다. 

 

1. 주식은 위험한 것이다. 도박이다.***이 주식 하다가 많이 잃었다고 하더라

2. 나는 아직 지식이 거의 없으니 충분히 공부하고 안전하게 투자할것이다 

 

대부분 시작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위의 2가지 이유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고정관념이 강하게 잡혀있는 사람의 생각을 바꾸어보려고 노력도 해봤지만 그들은 돈벌고 싶은 마음은 있지만 변화는 두려워하는 것 처럼 느껴졌습니다. 오늘은 주식 투자를 고려하는 사람이 주식 투자 공부를 충분히하고 주식을 시작하는게 맞는지, 주식을 시작하고 공부를 하는것이 맞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투자 공부를 하면 과연 올바른 투자 마인드가 함양이 될까

주식 투자에 대한 공부가 선행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의 기본 전제가 있습니다. 내가 주식을 공부하면 올바른 투자자의 소양과 마인드가 함양이 된다는 것입니다. 과연 이 전제가 공부를 통하여 해결 되는지 생각해 봐야합니다. 

 

주식 투자를 할때 기업의 재무제표를 파악하고, 산업의 성장성을 파악해서 투자를 하고 시장의 변동성에 흔들리지말고 분할 적립식 투자를 해야한다 라는 결론을 지었다고 생각해 봅시다.

<헤일로의 투자 철학입니다.>

 

그렇게 공부를 충분히 해도 주식을 시작하면 많은 잡념이 생깁니다. 얼마나 사야하지, 언제 사야하지, 지금 비싼거 아니야, 내가 사면 떨어지면 어떡하지, 이게 과연 오를까. 이렇게 잡념과 생각이 반복되고 내가 공부하고 생각한 철학과 계획을 꾸준히 이어가기가 쉽지 않다는 사실에 직면하게 됩니다. 이것의 이유는 주식 투자는 돈이라는 재화를 투자하기 때문입니다. 돈 앞에서는 사람은 이성적으로 판단하기 쉽지 않습니다. 내가 분할 적립식 투자를 한다고 해도 만약 시장이 크게 조정이 와서 주가가 내려앉으면 그 상황에서 주식을 처음하는 사람이 추가 매수를 하기는 쉽지 않으며 주가가 상승 했을때 그것을 팔지 않고 스노우볼링 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이는 사람은 돈 앞에서 이성적으로 행동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합리적인 돈의 소비, 투자가 힘든 이유 (feat. 행동경제학) (tistory.com)

 

합리적인 돈의 소비, 투자가 힘든 이유 (feat. 행동경제학)

합리적인 돈의 소비, 투자가 힘든 이유 (feat. 행동경제학) 부자되기 위해 공부하는 청년 헤일로 입니다. 2021년 들어 미국 주식시장이 강한 상승장으로 파티같은 분위기를 내다가 최근 한달간 10년

freedom-with-halo2.tistory.com

 

주식 투자는 하루라도 빨리 시작해야 합니다

공부를 하고 올바른 투자 마인드와 철학을 가지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공부를 많이 한다고 그 투자 마인드와 철학이 함양되는 것은 아닙니다. 내가 투자자가 되기 위해 시행착오를 겪고 그것과 함께 공부를 해야합니다. 주식 투자는 마치 운전을 하는 것과 같습니다. 운전 이론을 열심히 공부한다고 운전을 잘하지 않습니다. 많은 상황에 직면 하고 겪고 나면서 난폭한 운전자가 되는지 안전한 운전자가 되는지 결정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주식 투자는 돈이 들어가는 것이기에 투자를 해야 공부에 흥미가 생깁니다. 주식 투자와 공부를 병행해야 하는 이유는 내 돈이 투자 되면서 더 관심을 가지게 되는 효과를 기대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헤일로의 결론 ( feat. 주식 투자 공부 하고 시작할까 )

주식을 하고 싶어 하나 망설이는 사람들에게는 최근에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헤일로에게 주식을 알려달라고 말하기 전에 1주라도 매수해' 사람은 거기서 부터 행동이 나뉩니다. 시간 나면 시작할께 아직 바쁘다 하면서 자신의 상황이 그렇지 못하다고 하는 사람이 있고, 1주라도 매수하고 흥미가 유발되어 더 적극적으로 알아가려고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 작은 행동 차이가 성장을 촉진한다고 생각합니다. 시행 착오를 겪으면서 성장을 하기도 돈을 잃어도 거기서 얻는것이 더 많습니다. 내가 실수하였을때 비로소 내가 필요한 주식 투자의 지식이 어느 부분인지 알게 됩니다. 그리고 주식 관련 서적과 좋은 자료를 찾아보게 됩니다. 이런 선순환이 반복되면서 올바른 투자자로 성장하게 되는것입니다.

 

'10월을 주식 투자하기 위험한 달이다. 그 다음 위험한 달은 

1 2 3 4 5 6 7 8 9 11 12 이다. '

-마크 트웨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