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이야기

당신이 생각한 부동산 수익률이 틀린 이유

헤일로 2021. 9. 18. 16:03
반응형

당신이 생각한 부동산 수익률이 틀린 이유

부자되기 위해 공부하는 청년 헤일로입니다. 

 

부동산 투자를 할때 이 상가는 몇 8% 수익률이다. 이 아파트는 연 % 수익률이다 이런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부동산 중매를 할때도 가장 먼저 고려하는 것이 수익률입니다. 만약에 매매가 1억원이고, 월세가 100만원이 나간다면 부동산 중매를 할때 전통적으로 다음과 같이 계산 합니다. 

 

연 수익률 = '월세*12 / 매매가' X 100

             = 100만원 * 12 개월 / 1억원 X 100 

             = 12% 

 

이렇게 위와 같이 계산 하면 이 상가의 수익률은 12% 입니다. 계산법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면 상가 매매를 할때 임장시에 이 상가는 12% 수익률이 납니다 라고 부동산 업자가 이야기 했을때 이해를 못할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위와 같이 계산을 하면 실투자금 대비 어떻게 수익률이 나는지 확인이 불가합니다. 우리는 대출금, 보증금, 취등록, 월세, 매매, 순이익을 다 제외하고 직관적으로 수익률을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 변수를 고려하여 계산하여 보겠습니다. 

 

부동산 수익률의 변수를 고려한 계산

투자용 부동산을 선택할시에 우리는 대출금, 이자, 보증금, 취등록세, 월세라는 변수를 고려해야합니다. 부동산 대부 업자는 이것을 가만하지 않고 직관적인 수익률을 알려주기에 막상 뚜껑을 열어보면 정말 최악의 선택을 한 것일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앞서 1억원 상가, 월세 100만원 이라고 가정하면 12% 수익률이 나던것이 변수를 생각하면 18% 수익률로 바뀝니다. 계산이 다른 것이지 수익률이 변한것은 아닙니다. 부동산을 투자할때 월세를 생각한 투자를 할 경우 다음과 같이 투자를 변수를 고려해야합니다. 처음에 내가 이 부동산을 시세차익을 목적으로 하는지 월세를 통한 현금흐름을 목적으로 하는지 선택하고 그것에 맞게 접근해야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