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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초보자가 꼭 확인해야 할 시장 점유율 ( feat. 아마존, TSMC )

헤일로 2021. 7. 11. 1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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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초보자가 꼭 확인해야 할 시장 점유율 ( feat. 아마존, TSMC ) 

부자 되기 위해 공부하는 청년 헤일로 입니다. 

***목차
*경제적인 해자와 시장 점유율
*예시1 아마존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예시2 TSMC 파운드리 시장 점유율
*헤일로의 결론 ( feat. 주식 초보자가 확인 해야할 시장 점유율 )

경제적인 해자와 시장 점유율 

주식 투자를 시작한 사람은 경제적인 해자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워렌버핏이 인터뷰에서 한 말로 본인은 투자시에 경제적인 해자가 있는 기업을 선호한다고 말을 한 이후에 주목 받는 단어 입니다. 해자 ' Moat ' 란 성 주변에 있는 둘러판 못 이라는 의미로 적군이 공격을 할때 성 주변에 못이 파져 있다면 공격을 하기가 매우 어려울 것입니다. 워렌버핏이 말한 경제적인 해자란 기업의 입장에서 새로운 기업이나 경쟁업체가 쉽게 참여 할 수 없게 만드는 성벽 주위의 연못의 역할을 하는 해자를 갖춘 기업을 투자시에 선호 한다는 의미입니다. 경제적인 해자는 브랜드 파워, 고객 충성도, 네트워크 효과 등등 많은 것들이 해자의 역할을 할 수 있지만 그 중에서도 오늘은 시장 점유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나라면 20세기 폭스를 보유하느니 인근 채석장의 주식을 보유하겠다. 채석장 사업은 보석 사업보다 유리하다 보석 사업의 경우 다른 보석상, 심지어 해외 까지 경쟁 해야한다. 그러나 브루클린의 하나뿐인 채석장을 보유 한다면 사실상 관련 업종을 독점하는 셈이다.  채석장을 보유하면 다른 업종을 의식할 필요가 없다.'

-피터린치 월가의 영웅 중

 

피터린치의 책 월가의 영웅 ' 종목 선정' 부분에는 피터린치가 채석장 사업을 선호하는 이유에 대해서 나옵니다. 그는 채석장 사업이 가치있는 이유는 아무도 경재을 걸어오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바위 덩어리를 옮길때 드는 운송 비용과 좋은 품질의 바위를 가지고 오더라도 브루클린의 독점적인 채석장의 영업권을 침범할 수 없는 상황은 매우 매력적인 투자 포인트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독점적인 점유율은 주식 투자를 하는 개인 투자자나 기업에게도 의미하는 바가 큽니다. 독점적인 점유율을 가지게 된다면 강력한 경제적인 해자를 챙겨오게 됩니다. 먼저 기업 입장에서는 독점 판매권을 가지게 됩니다. 즉 가격을 마음대로 조정 할 수 있습니다. 가격을 올려도 소비자는 경쟁 업체가 없기 때문에 구매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을 가져 올 수 있습니다. 즉 좋은 회사라고 평가 받아도 그 회사가 강력한 경쟁자가 있어 시장의 점유율을 확실하게 챙겨오지 못한다면 가격 책정도 경쟁자를 의식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즉 주식 투자자 유치, 시장에서의 생산성에서 모두 우위를 점할수 있습니다. 

 

 

예시1 아마존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경제적인 해자의 측면에서 아마존은 투자 매력이 아주 높은 기업입니다. 아마존은 이커머스 시장에서 공룡이라고 불리는 기업인데, 이커머스 시장의 시장 점유율에서 2등기업과의 차이는 따라갈 수 없는 수준입니다. 그렇기에 아마존은 프라임 맴버쉽을 통해, 구독 서비스에 의해 아마존이라는 이커머스 플렛폼 안에 소비자를 가둬버리고 우리 기업의 것만 소비하도록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2020 미국 기업별 이커머스 점유율 - eMarketer.com

아마존은 미국내에서 이커머스 점유율을 약 40%로 앞도적인 1등을 하고 있으며, 2등 월마트와 이커머스 부문에서 시장 점유율의 차이는 8배 가까이 납니다. 2등부터 10등까지 시장 점유율을 합쳐도 아마존이라는 기업 하나의 점유율 보다 낮습니다. 이렇게 압도적인 시장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기에 꾸준한 매출이익을 볼 수 있습니다. 즉 이 상황에서 아마존이 구독 서비스를 하여도 소비자는 구독 서비스를 신청하게 되고, 새로운 판매자는 아마존이라는 기업의 플렛폼의 도움을 받아야 판매를 할 수 있는 하청업자를 자청하게 만드는 상황을 만들게 됩니다. 

 

아마존의 주식에 투자하는 주주의 입장에서는 꾸준한 매출이 나오고 앞으로도 이커머스 부분에서 나오는 매출은 꾸준히 유지할수 있으며 다른 경쟁 업체가 침범할 수 없다는 투자 메리트가 있으며, 아마존 기업 입장에서도 새로운 투자자 유치와, 기업 이익 향상의 입장에서 독점력을 가지게 됩니다. 

 

 

예시2 TSMC 파운드리 점유율

반도체를 투자한다면 삼성전자와 함께 항상 언급되는 TSMC 입니다. 반도체는 칩을 설계하는 펩리스와 반도체 칩을 생산하는 파운드리로 크게 2가지 공정이 나눠지게 되고, 펩리스만을 하는 기업인 AMD, 엔비디아, 퀄컴 같은 기업이 있고, 파운드리만 하는 TSMC, 펩리스 파운드리를 모두 하는 종합 반도체 회사인, 인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같은 기업이 있습니다. 그 중에 TSMC는 대만의 파운드리 업체로 반도체 시장의 파운드리 파트에서는 놀라운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2020.7 파운드리 시장 점유율

파운드리에서 TSMC는 2등 삼성전자와 약 3배에 가까운 점유율 차이를 보입니다. 그리고 TSMC 기업 하나가 세계 파운드리 기업을 다 합친것 보다 많은 점유율인 50% 이상을 가져갑니다. 최근에는 반도체 부족으로 TSMC가 반도체 가격을 15% 인상 하였는데 대부분의 회사들도 이 가격 인상에 항의를 하거나 저항 할 수 없었는데 이는 경쟁 업체가 가격 인상을 견제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헤일로의 결론 ( feat. 주식 초보자가 확인해야할 시장 점유율 )

피터린치는 책 ' 월가의 영웅 ' 에서 제2의 ...을 사면 안된다라고 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제2의 나이키, 제2의 스타벅스, 제2의 아마존 같은 기업들은 이미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1등 기업의 점유율을 빼았어 와야하는데 이는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이를 성공적으로 해낸 기업은 엄청난 성장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스마트폰 시장이 애플과 삼성전자가 양분 하듯이 가져 가지만 2008년 정도만 해도 세계 핸드폰 시장 점유율 1위는 노키아 였습니다. 하지만 노키아는 스마트폰 시장의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여 애플, 삼성전자에게 시장 점유율을 내주게 되었고 그렇게 퇴보 하게 되었습니다. 즉 주식 투자를 할때 재무제표 이상으로 가장 중요한 지표는 시장 점유율 입니다. 개인 투자자 입장에서 시장 점유율이 높은 기업은 안전한 투자처가 될 수 있으며 그 시장 점유율이 높다는 메리트를 점점 잃고 있는 기업은 주식 투자 이점을 잃고 있다고 해석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어떤 자산에 투자하는 이유가 최근 가격 상승이어서는 안된다.'

-워렌버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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