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투자 원칙, 상식

[미국 증시 투자] 네 마녀의 날 대폭락? (선물 옵션 만기일)

헤일로 2020. 12. 10. 17:06
반응형

[미국 증시 투자] 네 마녀의 날 대폭락? (선물 옵션 만기일)

부자되기 위해 공부하는 청년 헤일로 입니다.

 

주식을 하시는 분이면 '마녀의 장난 변동성 고조' 이런 시사나 경제 뉴스를 접하신적이 있을 것입니다. 왜 마녀가 한번씩 나타나서 코스피 시장을 조정 오게 만드는지, 주식들이 마녀들이 오는날에 왜 주가가 요동치는지 궁금하셨을 것입니다.

 

네이버의 지식 사전의 사전적인 의미는

주가 지수의 선물, 옵션  개별 주식의 선물, 옵션 의 4가지 파생상품의 만기일이 겹치는 날로 3.6.9.12 둘째 목요일에 발생한다. 이날은 주가가 요동칠 때가 많아서 네 마녀(4가지 파생상품)이 심술을 부린다는 의미로 네 마녀의 날이라고 한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하나도 이해 안됩니다...

선물과 옵션의 의미를 이해하셔야 이것이 동시에 만기되는 날의 주가 변동성이 커지는지 이해할수 있습니다.

 

우리가 평소에 주식 시장이 열렸을때 사고 파는 개별 주식 각각은 현물 입니다. 즉 현재 가격을 지불하고 주식을 매수 하거나 현재가로 주식을 파는것입니다. 

 

여기서 부터 차이가 납니다. 선물이란 현재의 가격으로 물건을 사는것이 아닌 미래에 얼마가 될것인지 미리 예측하고 미래의 가격을 지불하는 것입니다. 커피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농민벅스 사장 홍길동은 커피를 사려고 했는데 현재 커피 가격이 1kg 당 만원이라고 가정했을때, 최근 커피에 수요가 많아서 커피값이 상승중이었다고 생각해 봅시다. 

 

현재 커피가격이 1만원이고 한달후에 1.5만원으로 상승할것이라 생각하고 판매업자에게 1.3만원에 10kg 을 살것이라 약속하고 한달후 10kg 으로 13만원에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만약에 한달후 커피 가격이 1kg 당 1.5만원으로 상승 하게 되었다면 10kg 당 15만원 으로 사야할 커피를 홍길동은 13만원에 구입 하게 되기 때문에 2만원에 시세 차익을 보게 됩니다.

 

반대로 한달후 커피 가격이 1kg 당 8천원으로 하락 하게 되었다면 10kg 당 8만원으로 사야할 커피를 홍길동은 13만원에 구입 하게 되기 때문에 5만의 시세 손해를 보게 됩니다.

 

이것이 선물 거래 입니다. 미래의 물건의 가치를 미리 산정하고 거래 당시에는 먼저 거래 하기로 한 가격으로 거래 하는 것입니다. 

 

옵션도 선물과 큰 의미에서는 같은 방식의 거래 이지만 선물은 거래 자체를 파기할수 없고 무조건 거래를 이어나가야한다면 옵션은 말 그대로 거래를 할수도 안할수도 있는 2가지 옵션이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렇다면 일반적으로 생각하면 선물은 위험부담이 따르지만 옵션은 안전하지 않는가 내가 판단한 가격보다 오르면 팔고 내리면 거래 안하면 되잖아 라고 생각할수 있습니다. 

 

선물과 옵션의 가장 큰 차이는 옵션거래는 프리미엄을 걸고 거래 한다는 것입니다. 거래전 쉽게 말하면 커피를 1kg당 1.3만원에 살 권리를 보증금을 주고 사는 것이고 거래 당일 1.5만원이 되었다면 커피를 사고 차익을 보는것이고 커피값이 내가 많이 내려간다면 프리미엄만큼 손해보고 거래를 취소하게 되는것입니다 

 

옵션은 콜 옵션, 풋 옵션으로 나뉩니다.

 

포커 게임을 한다면 판돈을 올릴때 콜! 콜! 콜! 이렇게 하는걸 본적이 있을것입니다.

(주식은 도박이 아닙니다ㅎ 예를 든것입니다.)

콜을 하는 옵션 즉 매수 하는 권리를 샀다는 의미 입니다.

 

반대로 풋 옵션 이라는 것은 풋 이라 하면 영어로 발 을 의미하는것이니 공을 뻥 찬다는 늬앙스로

풋(공을 찬다)을 하는 옵션 증 매도 하는 권리를 샀다는 의미 입니다.

 

*콜 옵션 매수시 

1. 주식이 많이 오를 경우 : 이익은 무한정

2. 주식이 떨어질 경우 : 손해는 프리미엄

 

*풋 옵션 매수시

1. 주식이 많이 떨어질 경우 : 이익은 무한정

2. 주식이 오를 경우 : 손해는 프리미엄 

 

***결론적으로 주가지수 미국 증시 기준으로 나스닥 같은 지수의 선물, 옵션 그리고 개별주의 선물 옵션 이 동시에 마감하는 날로 선물, 옵션에 투자한 사람들은 매도, 매수, 프리미엄포기 등의 포지션을 무조건 취하게 되며 증시에 큰 돈의 흐름이 들어오는 날이기 때문에 변동성이 커지게 됩니다.

 

***'네 마녀의 날은 떨어져 그날 사야해' 라는 것은 잘 못된 이해 입니다. 오를 수도 있고 떨어질 수도 있으나 변동성이 매우 큰 날이기 때문에 주식 거래시 주의 해야하는 날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