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투자 원칙, 상식

장기투자 과연 정답일까

헤일로 2020. 12. 22. 07:10
반응형

장기투자 과연 정답일까

부자되기 위해 공부하는 청년 헤일로 입니다.

 

올해는 증시가 무섭게 오르는 한해 입니다. 최근 증시 관련 뉴스를 보면 실업, 경제악화 같은 안좋은 뉴스가 물밀듯이 나오더라도 개미 투자자들의 낙관론으로 미국, 한국 증시는 연일 신고가를 경신하며 강력한 상승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이런 대세 상승장을 맛보게 되면 구두쇠도 대출 해서 투자를 하고, 수익이 나면 마치 나 자신이 좋은 투자자 인것 같은 기분마져 느끼게 됩니다. 

 

**그러면 과연 주식에 장기투자해도 수익이 저절로 날 것인가를 고민해봐야합니다.

선택에 따라 이것은 옳은 말 일수도 있으나 틀린말 일수도 있습니다. 

 

**항상 반복 해서 말하는것은 주식은 회사라고 생각하는것이 쉽습니다. 회사는 물건을 잘 만들고, 그것을 잘 팔아야 성장합니다. 즉 주식은 생산성의 성장이 일어나는 시장에서만 가격이 오릅니다. 

 

**현재 전세계에서 그런 시장을 보유하고 있는 곳은 미국과 신흥국(멕시코, 브라질 등등) 입니다. 

나머지 나라들에서 약간 오르거나 정체하거나 대부분 하락 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선진국이라 하면 영국, 프랑스, 캐나다, 벨기에, 이탈리아, 한국도 포함됩니다. 각각의 나라의 증시를 보면서 성장성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영국의 FTSE 지수는 2007년 고점을 12월 21일 기준으로 넘지 못하였습니다.

박스권을 형성하여 움직입니다.

 

프랑스 CAC 지수는 1990년대 후반의 전고점을 12월21일 기준 현재도 넘지 못하였습니다.

 

이탈리아 FTSE MIB 증시 입니다. 2007년경 43000 점 정도에서 12월 21일 기준 21000점 수준으로 떨어져 있습니다. 만약 이탈리아 증시에 2007년 부터 장기투자를 하고 있었다면 자산이 반토막이 나있을것입니다.

 

일본 닛케이 지수 입니다 1990년대의 전고점이 40000 정도이며 현재 상승장의 흐름을 타고 있지만 

26000수준으로 약 40% 정도 고점 대비 떨어져 있습니다. 일본에서의 장기투자에서도 30년을 묻어 놨어도 본전도 회수를 못할수 있습니다

 

상하이 종합 지수 입니다. 이또한 고점 6000점 대비 40%이상 빠져 있습니다. 

 

유럽의 대부분 국가와, 우리가 아는 선진국 들은 대부분 10년이 넘는 기간을 횡보하거나 하락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증시가 성장하는 국가는 어디가 있을까요.

 

앞서 설명 했듯이 미국과 신흥국은 증시가 오르고 있습니다

 

 

----------------------------------------------------------------------------------------

브라질 보베스파 지수 10년동안 우상승 하고있습니다.

 

멕시코 S&P/BMW 지수 꾸준한 상승 보여 주고 있습니다 

 

미국 나스닥 종합 지수 강력한 우상승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선진국들의 지수는 떨어지고, 미국이나 신흥국(개발도상국)의 증시만 상승하는 근본적인 이유를 알아야합니다 

 

**앞서 주식(회사의 지분)의 가격 상승은 생산성의 향상이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국가에서 생산성을 향상하는 방법은

 

1. 파괴적인 혁신을 하는 기업의 성장

2. 인건비 절감에 의한 생산공정 이동 

 

이것이 가능한 곳은 미국과 신흥국 입니다. 창조적인 혁신이 연속해서 나올수 있는 시장은 미국입니다. 장기투자를 할 수 있는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선 이런 혁신이 계속 나와야하고 그런 혁신이 있는 나라는 제도적으로 문화적으로 그러한 환경이 조성되어 있는 곳이여야합니다. 학교에서 인터넷을 가르친다고 빌게이츠가 나오는것이 아니고, 경제을 알려준다고 워렌버핏이 아무 나라에서 나올수 있는것이 아닙니다. 

 

혁신이 연속해서 나올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지 않은 나라에서 시장의 성장을 기대 하기 위해선 다른 방법은 생산공정의 인건비를 낮춰야 합니다. 고도로 산업화된 나라 일수록 노동자 개인의 숙련도가 올라가지만 그와 함께 인건비도 올라갑니다. 그렇다면 국가에서는 인건비를 낮추기 위해 생산 공정, 공장을 인건비가 싼 나라도 만드는 것이고 그곳이 바로 신흥국 입니다. 

 

**결론적으로 신흥국도 점점 산업화가 되어 가면서 인건비는 올라갈 것이고, 공장이 무인화 되거나 인건비가 더 저렴한 나라로 공장이 이동하는 형태가 되어갈 것입니다. 신흥국 또한 성장이 둔화 될것이고 제 3국 4국의 성장을 이끌것입니다. 

 

**너도 나도 장기투자자 라고 하며 뛰어드는 현재의 주식 시장에서 나 자신이 지속적으로 우상승하는 시장에서 성장 동력이 충분한 회사에 투자하고 있는지 항상 평가하고 관찰하여야 합니다

 

<구독은 좋은 포스팅을 하는데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