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이모저모

주식 시장 강세론자가 빠지는 함정

헤일로 2022. 3. 22. 15:10
반응형

주식 시장 강세론자가 빠지는 함정 

부자 되기 위해 공부하는 청년 헤일로입니다. 

 

어차피 우상향 할 것인데 뭐하러 지금 매도해라고 말하는 것을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전형적인 강세론자의 입장입니다. 사실 주식 시장에서 가장 큰 수익을 보는 사람들의 부류가 장기투자를 하는 강세론자입니다. 그래서 위와 같은 마인드로 투자하는 것이 길게보면 이득인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주식 시장 강세론자의 입장에서 빠질수 있는 함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참고도서 (어느 주식 투자자의 회상)

참고도서 어느 주식 투자자의 회상

약세론자보다는 강세론자가 나은 이유

주식 투자를 할때는 약세론자보다는 우상향 한다고 믿는 게 오래 가지고 있기는 마음이 덜 힘듭니다. 강세론자는 현재의 가격이 미래의 가격보다 낮기 때문에 지금이 가장 싸다는 마음으로 매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약세론자의 경우 지금의 상승에서 이득을 보았으면 빠르게 익절 하고 나와야 한다는 마음이 있으며, 아니면 이 시기에 공매도를 하여 하락할 때 크게 이득을 보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런 의미에서 시장에서 도망쳐 나와야 함을 항상 고려해야 하는 약세론자의 입장보다는 시장에 머물러 있어야만 이득을 볼 수 있다는 입장인 강세론자가 장기적으로는 더 수익률이 좋게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내가 강세론자인 이유는 내가 매수했기 때문이다?

어떤 주식을 매수 할 때, 과거의 차트와 현재의 시장 상황을 분석하여 이 종목은 우상향 할 것이다 라는 강세론자의 입장에서 매수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개인투자자는 뛰어난 지적능력을 인정받더라도 자신들이 주식을 매수했기 때문에 강세론자적인 입장을 취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여기서 강세론자의 함정에 빠집니다. 내가 매수했다는 이유나 편견 등 이유가 무엇이든 간에 내가 소유했다는 이유 때문에 주식에 대해서 강세론적인 입장을 가지면 안 됩니다.

 

쉽게 말하자면 내가 선택한 주식 종목과 사랑에 빠지는 것입니다. 특정 종목을 매수하였고 그 종목이 우상향 할 것이라는 강한 믿음으로 기대했던것과는 달리 논리적이지 않게 움직이는 것에 대해서 당신의 견해와 주식이 반대로 간다고 해서 화를 내고 시장에 비난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책에서는 이와 같이 행동하는 것을 폐렴에 걸렸다고, 당신의 폐에 화를 내는 것과 같은 행동이라고 표현합니다. 

 

강세론자의 임무

사실 당신이 주식을 매수했기 때문에 주식이 오른다 라는 가정은 앞뒤가 맞지 않지만 이 오류에 빠진 강세론자는 생각보다 주위에 많이 있습니다. 케인즈는 ' 주식 시장은 미인대회이다.' 라고 표현하였는데 당신이 이쁘다고 생각한 사람이 대회에서 1등 하는 것이 아니라 다수가 이쁘다고 평가받아야 1등 한다는 것입니다. 즉 주식 시장에서는 강세장에서 강세론자의 입장을 취해야 하고 강세를 띄는 산업에서 가장 강세를 띄는 종목에 대해서 강세론자의 입장을 펼쳐야 하는 것입니다. 

 

'주식 시장은 미인 대회 이다.'

케인즈

 

주식 시장 조정이 주는 교훈 (tistory.com)

3월 주식 시장 공포의 정점일 수 있는 이유 (tistory.com)

코카콜라로 배당률 50% 만드는 방법 (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