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이모저모

새로운 FAANG 정의 (feat. 메릴 린치)

헤일로 2022. 3. 16. 16:31
반응형

새로운 FAANG 정의 (feat. 메릴 린치)

 

안녕하세요, 부자 되기 위해 공부하는 헤일로 여자 친구입니다. 

 

 

출처: samsungpop.com

 

2022년 들어 미국 투자은행 메릴 린치에서 FAANG을 새롭게 정의를 했습니다. 기존의 FAANG 1.0은 Facebook(페이스북; 현 메타 플랫폼즈), Apple(애플), Amazon(아마존), Netflix(넷플릭스), Google(구글)로 구성된 고도화된 기술기반의 빅테크였다면, 새로 제시된 FAANG 2.0은 인플레이션 시대를 관통하는 키워드를 정리한 것입니다. 아래 내용들은 FAANG 2.0에 대해 정리한 내용입니다. 

 

 

F (Fuel; 에너지)

지정학적 긴장 상태로 인해, 현재 에너지에 대한 수요는 강한데 공급은 제한적입니다. 공급을 늘리기 위한 투자도 부족한 상황으로 인해, 당분간 에너지 가격은 높게 유지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A (Aerospace; 항공 및 방위산업)

방산주는 2022년 들어, 시장 수익률 대비 19% 넘게 더 오른 상황입니다. (+19% YTD; Year To Date의 약자로 연초 누계 대비 증감률을 뜻함.) 또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인한 지정학적 긴장이 고조되면서, 각국이 군사비 지출을 늘릴 거란 기대감에 수혜를 받고 있습니다. 실제로 독일은 연간 국방비 예산을 2배 늘린다고 발표했으며, NATO에서는 각 국에 2024년까지 GDP의 2% 이상을 분담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시아에서도 국방비를 늘리는 추세를 보이며, 이에 덩달아 사이버 보안 분야도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A (Agriculture; 농업)

2022년 1월 식품 물가 지수는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였습니다. 향후 40년간 지구에 필요한 식량이, 지난 8000년간 소비된 식량보다 많다고 합니다. 현재는 농업 장비 부족, 원가 상승, 기후 악화, 이머징 마켓 증산층 수요 급증 등으로 인해 농산물 시장에 대한 공급 대비 수요가 높다 보니 농업 기업들의 실적이 좋아질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게다가 러시아, 우크라이나(전 세계 최대 곡창 지대) 전쟁으로 인해 농작물 수출까지 줄어들 예정이므로, 더더욱 농업 기업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참고로 전 세계 및 수출량 중 러시아는 20%, 우크라이나는 1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두 나라 합해 전 세계 밀 수출량 30% 담당.) 

 

 

N (Nuclear & Renewables; 원자력 & 신재생 에너지)

원자력 발전은 안정적이면서 에너지원 중에서 가장 효율이 좋은 방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를 용량계수로 나타내는데, 원자력의 경우 92%로, 석탄(40%), 천연가스(56%) 대비해서는 거의 2배며, 풍력(35%), 태양광 발전(25%) 대비해서는 거의 3배 수준의 효율을 보입니다. 폐기물 처리에 대한 이슈는 여전히 존재하지만, 탄소 배출도 거의 없는 편입니다.

 

팬데믹 이후 2020년부터 여타 에너지원의 사용은 줄어든 반면, 신재생 에너지 사용량은 오히려 늘어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게다가 신재생 에너지는 장기 계약, 추가 설비 설치, 정책적으로 우선시되는 상황 덕분에 신재생 에너지 시장은 더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G (Gold & Metals/Minerals; 금 & 금속/광물)

금은 안전 자산으로 인식이 되며 인플레이션, 전쟁 걱정에 대한 피난처로써, 2022년에만 6% 넘게 올랐습니다. (+6% YTD) 

 

각종 금속/광물의 경우, 자동차 시장의 내연기관에서 전기차 전환으로 인한 수혜를 받고 있습니다. 기존 내연기관 차량 대비 전기차에선 6배 수준의 광물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전기차 배터리 생산을 위해, 리튬의 수요는 2040년까지 현재 대비 40배 이상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치에 대한 확고한 신념이 있어야만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 기간을 버텨낼 수 있다.'

- 하워드 막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