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투자 원칙, 상식

TQQQ 투자 위험할 수 있는 이유 (feat. 나스닥 추종 ETF)

헤일로 2021. 11. 30. 09:00
반응형

TQQQ 투자 위험할 수 있는 이유 (feat. 나스닥 추종 ETF )

부자 되기 위해 공부하는 청년 헤일로입니다.

2021.10 한국 예탁결제원 한국인 투자 상위 종목

지난 10월 1일부터 19일까지 한국인 개인 투자자가 매수한 순매수 주식을 보면 TQQQ가 1위로 가장 높습니다. 나스닥 지수가 강하게 우상향 하는 시장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더 많은 수익을 위하여 나스닥 3배를 추종하는 지수를 공격적으로 매수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빅 테크 기업의 상승과 나스닥의 상승이 무섭기에 그 흐름에 동승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좋은 수익률을 기대할것으로 보이는 TQQQ에 투자 위험성도 있다는 것에 대하여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나스닥 추종 ETF X3 = TQQQ

ETF라는 투자 상품은 분산 투자의 효과를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품 자체가 개별주보다 안정적입니다. 그리고 TQQQ라는 상품은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기에 우상향 하는 지수를 분산하여 담는다는 의미에서 상대적으로 안정적이다 판단하고 매수하는 개인투자자가 많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3배를 추종할때는 그 의미가 달라집니다. 

 

MDD ( maximum drawdown), 최대 낙폭

나스닥과 나스닥X3의 최대낙폭

나스닥 지수는 역사적으로 우상향 했습니다. 그렇기에 나스닥 3배 지수를 사면 나는 우상향을 3배 먹을 수 있겠다고 가볍게 생각할 수 있는데 이는 잘못된 생각입니다. 시장은 보통 경제 위기가 와도 회복하며 전고점을 돌파하는데 레버리지 상품은 경제 위기의 하락장에서 엄청난 낙폭을 보여줍니다. 

 

즉 1999년 2018년까지 경과를 봤을 때 나스닥은 전고점을 돌파하였지만 나스닥 X 3은 지속적으로 투자했을 때 아직 전고점 돌파를 하지 못하였습니다. 이는 레버리지의 치명적인 단점입니다. 

 

장기간 열심히 일하여 분할 매수한 나의 돈이 한 번에 날아가고 다시는 못 찾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시장지수 추종을 하면 다시 전고점을 회복하기에 추가 매수 후 보유가 가능합니다.

 

헤일로의 결론 

분할로 오래 동안 매수 후 보유 전략을 하지 않고 적당히 오르면 팔고 시세차익 먹고 빠질 건데 라고 생각하신다면 반박할 여지는 없습니다. 그게 가능하시면 그렇게 이익을 내면 됩니다. 하지만 내가 일을 못하고 월급을 못 받는 상황에서 TQQQ가 경제 위기로 큰 하락을 한번 맞고 그것을 내가 대응하지 못한다면 공든 탑이 무너질 수도 있습니다. 그때 경제 위기 직전에 나올 자신이 있다면 TQQQ 하시면 됩니다. 

 

'명성을 쌓는 데는 20년이 걸려도, 명성을 무너뜨리는 데는 5분도 걸리지 않는다.'

-워런 버핏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