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기업 분석(재무, 산업, 전망)

클라우드, 이커머스, 실적으로 본 아마존 장기투자 푸근한 이유 (feat. 재무 분석)

헤일로 2021. 5. 2. 01:18
반응형

클라우드, 이커머스, 실적으로 본 아마존 장기투자 푸근한 이유

부자되기 위해 공부하는 청년 헤일로 입니다. 

 

아마존은 21년 1분기 액면분할이 될 수 있다는 찌라시가 돌고 나서 주가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1분기 실적발표가 나고 좋은 실적으로 EPS, 매출 모두 좋은 흐름을 보여주었습니다. 과연 아마존이 이런 좋은 실적을 발판으로 내돈을 키워 줄 수 있을까요 아마존 재무 분석, 클라우드, 이커머스 산업을 통해서 앞으로 10년이상 아마존과 함께 해도 될지 공부해보겠습니다.

 

아마존의 21년 1분기 실적과 성장하고 있는 AWS(아마존 클라우드), 이커머스(배송) 산업을 보면서 미래에도 계속 성장 할 수 있는 기업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아마존은 21.04.29 실적발표를 하였고 매우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시장 예측을 상회하는 실적을 낼 경우 주가는 오르고, 주가가 오르지 않는다면 추후에 강력한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아마존 재무 분석 순서

1. ROE, PER, EPS (1분기 실적 포함)

2. 클라우드 이커머스 산업성장성

 


 

*재무제표 이론에 대한 설명은 블로그 글을 첨부합니다.*

재무제표 보는 법 1 (ROE, PER, EPS 이해하기) (tistory.com)

 

재무제표 보는 법 1 (ROE, PER, EPS 이해하기)

재무제표 보는 법 1 (ROE, PER, EPS 이해하기) 부자되기 위해 공부하는 청년 헤일로 입니다. 최근에 주식 투자를 하는 사람이 많이 늘었습니다. 카페를 가면 카페 사장님도 주식을 하고, 미용실을 가

freedom-with-halo2.tistory.com


 

 

 

 

아마존 실적&재무, 이커머스, 클라우드 산업 분석.

1. ROE, PER, EPS

재무제표는 쉽게 말하자면 기업의 성적표 입니다. 기업은 매 분기별(3개월에 한번씩) 재무제표를 의무적으로 공개해야하며 이 재무제표에 따라서 시장의 주목을 받기도 하고 기대에 미치지 못하여 가격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주가와 재무 확인시 꼭 알아야 지표는 ROE, PER, EPS 입니다. 

 

*ROE(Return of equity)로 자기 자본 수익률 이라는 의미입니다. 투입 자금 대비 얻는 수익률을 의미하는데 예를 들자면 1억을 투자하여 3천만의 수익을 보았다면 30% ROE를 가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ROE= 수익금/투입자금 = 3천만원 / 1억원 *100 = 30%

 

ROE를 안다면 몇년만에 원금을 회수 할 수 있는가를 유추할수있는데 30% ROE를 가진다면 3년~4년 사이에 원금을 회수하고 그 이상의 수익을 볼수있다고 할수 있습니다. 

 

아마존을 보면 매년 ROE가 상승하고 있으며 2020년도는 평균 ROE가 27% 입니다. 워렌버핏은 이 ROE를 매우 중요한 지표로 평가하였는데 5년 평균 ROE가 20%를 넘는가를 중요한 지표로 평가하였습니다. 관심이 있어 다른 기업들의 ROE를 파악해보면 ROE가 20% 가 넘는 기업을 찾는것이 매우 어렵다는것을 알 수 있고 생각보다 ROE가 (-) 인 기업도 많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이 회사가 정말 돈을 잘벌고 있는지 확인 하는 가장 쉽고 정확한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PER(Price / earning ratio) 주가 수익 비율 이라는 의미입니다. 주가가 이익에 비해 얼마나 고평가 되어 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 입니다. 즉 PER이 높다는 것은 주가에 시장의 기대가 많이 반영 되어 있다고 판단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PER 지표를 산정하는 식에서 유추할 수 있습니다. 

 

PER= 시가총액 / 순이익 = 주가 / 주당순이익 ( EPS ) 

 

위의 식에 대입하여 설명하면 시가총액(기업의 총 가격)이 기업이 얻는 순이익에 몇배인가 입니다. 즉 순이익이 낮은데 시가총액이 크다면 PER이 커질 테니 이런 기업은 거품이 껴있다고 판단할수있습니다

 

아마존의 PER은 평균적으로 과거의 자료를 보면 100~150 사이를 오가는 기업입니다. 최근 약 10개월간 횡보를 하면서 130의 PER이 지금 계속 떨어지고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업이 주가가 횡보하면서 PER이 떨어진다는 것은 같은 시가총액(기업가치)에 현재 순이익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고 해석할수 있습니다.

 

2021.05 현재 아마존의 PER은 65로 최근 3년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는데 아마존 기업이 저평가되어있다고 판단할수있습니다.

 

*EPS(주당순이익) , 매출을 확인할때는 시장 기대치보다 실제로 더 높은 실적을 내었는지 매 분기별로 계속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시장 기대치 보다 더 높은 EPS를 기록하고 매출을 더 크게 상회하여 기록 했을경우 Earning surprise라고 하며 매우 좋은 결과를 보여주었다는 의미 입니다. 

 

 

***결론 : 아마존은 27%의 훌륭한 ROE를 기록하고 현재 주가가 횡보하고 있어 PER이 65까지 떨어진 상태이며 21년 1분기는 Earning surprise를 기록 하였고 매 분기별로 매출과 EPS가 계속 상승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2. 클라우드 이커머스 산업 (feat 아마존 장기투자) 

아마존은 북미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기업인데 이번 분기 실적에서 좋은 모습을 보인것은 North America 에서는 전년도 보다 40% 실적 향상을 보였는데 전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International 부문에서는 60% 실적향상을 보였습니다. AWS(amazon web serveces)에 32% 성장을 보였으니 클라우드, 이커머스 분야에서도 실적이 매우 빠르게 오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Key business 인 AWS는 매년 Net sales (순매출), Operating income(순이익)이 우상향 하고 있습니다. 

*이커머스는 Online sale는 44% 성장하였고, 코로나의 영향 때문인지 Physical store는 16% 매출감소가 있었고 third party seller에서는 64%의 성장, 아마존 구독 서비스에서는 36% 성장을 보였습니다. 

 

third party seller의 매출이 무려 64% 성장하는것은 아마존이라는 플랫폼을 이용하는 판매자가 매우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는것을 시사합니다

 


*플랫폼 기업에 대한 설명을 첨부합니다.*

아마존, 페이스북이 시장을 지배한 이유 (feat. 플랫폼 기업) (tistory.com)

 

아마존, 페이스북이 시장을 지배한 이유 (feat. 플랫폼 기업)

아마존, 페이스북이 시장을 지배한 이유 (feat. 플랫폼 기업) 부자되기 위해 공부하는 청년 헤일로 입니다. 4/1~4/7 4월이 들어서면서 미국증시는 다시 뜨겁게 오르고 있는것 같습니다. 애널리스트

freedom-with-halo2.tistory.com


주식 투자를 하면서 기업의 실적과 산업의 성장을 지켜보지 않고 단순히 뉴스나 누군가의 귀띔으로 사고 파는것은 투자가 아닙니다. 공부한 만큼 돈 벌수 있으며 공부해야 장기투자할수 있습니다. 

 

 

'적당한 회사를 저렴한 가격에 사는것보다 훌륭한 회사를 적당한 가격에 사는것이 낫다.'

-워렌버핏 

반응형